'조국 사퇴' 후 첫 주말, 서울 곳곳서 “검찰 개혁”·“文 정부 규탄” 집회(종합)

'조국 사퇴' 후 첫 주말, 서울 곳곳서 “검찰 개혁”·“文 정부 규탄” 집회(종합)

이데일리 2019-10-19 21:05:33 신고

19일 오후 국회 앞에서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 주최로 열린 제10차 촛불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응답하라! 국회’ 등이 적힌 손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기주 박순엽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이 사퇴한 후 첫 번째 주말, 서울 곳곳이 ‘조국 수호’와 ‘조국 반대’를 외치는 집회로 몸살을 앓았다. 여의도 국회 앞을 비롯해 광화문광장과 서초동까지 오히려 집회 장소가 늘어났다.

특히 이번 주말 집회에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이른바 ‘공수처’ 설치 여부를 두고 공방을 벌이는 모습을 보였다.

◇여의도·광화문·서초동…서울 곳곳 집회로 몸살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와 개싸움국민운동본부 등은 19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에서 ‘검찰개혁·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신속처리대상안건 입법 촉구를 위한 제10차 촛불문화제’ 사전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는 지난 14일 조 전 장관이 사퇴한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집회다.

시민연대 측은 지난 12일 개최된 9차 촛불문화제까지는 대검찰청과 서울 중앙지검이 있는 서초동 사거리 인근에서 집회를 열었으나 조 전 장관이 사퇴하면서 집회 장소를 국회의사당으로 옮겼다. 이 집회 참가자들은 국회 정문 앞에서 여의도공원까지의 도로와 서강대교 방면 도로를 가득 메웠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지난 4월 상정된 신속처리대상안건(패스트트랙)에 포함된 공수처 설치법안,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법안 등이 신속하게 처리되길 바라는 뜻에서 국회 앞으로 옮겨 집회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회 정문 앞 영등포 방향 도로에서는 조 전 장관의 구속과 문재인 정권의 퇴진을 촉구하는 보수 단체의 맞불집회가 이어졌다.

자유연대는 이날 오후 2시부터 검찰개혁 집회가 열리는 장소 바로 옆에서 나란히 ‘애국함성문화제’를 개최했다. 자유연대는 지난 집회 때도 서초동 사거리 인근에서 ‘맞불집회’를 개최했던 단체다. 이들은 조 전 장관과 그의 아내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구속을 촉구하는 동시에 조 전 장관을 임명한 문재인 정권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초동집회를 이끌었던 단체가 국회 앞으로 자리를 옮겼지만,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 회원들로 이뤄진 ‘북유게사람들’이 서초동에서 또다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당초 서초역에서 교대약까지 2개차로에서 집회를 진행하기로 했으나 집회 참가자들이 몰리면서 전 차선을 통제해 집회가 진행됐다. 북유게사람들은 관할 경찰서에 1만47500명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집회 신고를 했고, 약 5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날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국민의 명령, 국정 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를 열었다. 조 전 장관 사퇴 이후 경제·안보 분야 등 정부의 정책 대전환을 끌어내겠다는 취지라고 한국당은 밝혔다. 우리공화당도 서울역 광장 앞에서 태극기 집회를 열어 “분노한 국민에게 타협은 없다”며 조 전 장관과 문재인 정부를 규탄했다.

경찰은 집회가 열리는 여의도를 비롯해 광화문과 서초동 등에 경찰 127중대와 여경 1중대 2제대 등 1만여명의 경력을 투입해 여러 돌발 상황에 대비했다.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애국함성문화제’에서 자유연대 등 참가자들이 사법부 개혁, 공수처법 저지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공수처 설치 두고 갈라진 민심

이날 집회의 가장 큰 쟁점 중 하나는 공수처 설치 등 내용을 담고 있는 신속처리대상안건(패스트트랙) 처리였다. ‘조국 수호’를 주장하는 측은 검찰 개혁을 위해 공수처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반면, ‘조국 사퇴’를 촉구한 측은 정치적인 도구로 사용될 위험성을 제기하며 공수처 설치에 반대하고 나섰다.

이날 국회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무대에 나선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하고 절대 독점도 절대 부패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며 “검·경 수사권 분리하고 공수처를 설치해서 (검찰이라는) 절대 권력을 감시하고 분산시켜 민주주의를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부터 세 차례 거리 집회에 나섰던 이행철(47)씨는 “그동안 검찰이 잘못하고 범죄를 저지른 건 누가 지적하고 처벌했느냐”며 “검찰뿐만 아니라 고위공직자들의 부정부패를 더욱 엄격하게 수사하겠다는 건데 왜 반대하는 이들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공수처 법안 통과를 촉구하는 서명운동도 벌어졌다. 참여연대는 이날 온전한 기소권을 가진 공수처 설치 협의안을 만들어 국회가 처리하도록 하는 캠페인을 벌이며 시민들의 서명을 받았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자유연대 등 보수 정당·단체들은 공수처 설치가 검찰개혁이 아니며 오히려 정치적인 수단으로 사용된다고 주장했다.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집회에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불법 상정과 불법 사보임으로 패스트트랙을 만들더니 이제는 불법상정을 하겠다고 한다”며 “(패스트트랙에 포함된 공수처는) 대통령 밑에 대통령 마음대로, 입맛대로 하는 직속 검찰청이자 사찰기구를 만드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공수처법을 포함한 패스트트랙 법안을 악법으로 규정하며 “장기집권으로 가기 위한 독재법”이라고 덧붙였다.

자유연대 측 집회에 참석한 박모(67)씨는 “공수처라는 게 결국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이들을 수사하기 위한 기구가 될 것 아니냐”면서 “현 정권이 원하는 대로 공수처가 만들어지면 이 나라는 올바른 지적도 못하는 나라가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19일 서울 국회의사당역 내에 집회 참가자들이 공수처 설치 촉구 등 내용을 담은 포스트잇을 붙였다. (사진= 박순엽 기자)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