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극단적 선택에 "현장 노동자에 대한 압박과 강제로 발생했을것"...직장내 괴롭힘 있었나?

철도노조 극단적 선택에 "현장 노동자에 대한 압박과 강제로 발생했을것"...직장내 괴롭힘 있었나?

금강일보 2019-11-14 08:00:30 신고

철도노조 극단적 선택에 "현장 노동자에 대한 압박과 강제로 발생했을것"...직장내 괴롭힘 있었나?

철도노조 극단저 선택에 직장내 괴롭힘 있었나? (사진=코레일)

 철도노조가 연일 화제인 가운데 현장 노동자가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알려져 충격이다.

전남 화순에서 철도노조 대의원이 숨진 채 발견됐다. 노조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부당노동행위 때문에 고인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며 집중 투쟁을 선언했다.
 
13일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전 8시 10분쯤 화순군의  철도공사 내 직원주차장에서 철도공사 광주본부 화순시설사업소 시설관리원 A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A씨는 사건 당일 새벽, 잠이 오지 않는다며 일찍 집을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출근 시간이 지나도록 A씨가 출근하지 않자, 주차된 A씨의 차량을 목격한 관리자가 차량에서 숨져 있는 A씨를 발견하고 신고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2018년 5월 코레일 광주본부 화순시설사업소로 전입해 온 A씨는 올해 3월부터 광주시설지부 대의원에 당선돼 활동했다.

그러다 올해 10월 사측의 일방적 인사 발령을 통보받은 A씨는 '지부 대의원은 전보 협의 대상자임에도 일방적으로 발령했다'고 코레일 광주본부 시설처장에 항의해 발령을 취소시켰다.

노조 측은 지난 4일 화순시설사업소 측이 회의내용이라며 '화순시설관리사업소 직원들이 지켜야 할 사항' 5가지를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그 내용은 ▲ 점심 식사 취사 금지 ▲ 퇴근 15분 전 사무실 복귀 ▲ 휴게시간 외 연속작업 시행 ▲ 위 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경위서 제출 ▲ 경위서 3장 누적되면 타사업소 전출 등이었다.

A씨는 본인의 인사발령 취소로 인해 사측의 갑질이 시작됐고, 이로 인해 사업소 직원들이 힘들어한다며 죄책감에 시달렸다고 노조 소속 지부장과 동료들은 주장했다.

A 씨가 보낸 카톡 일부 (사진=연합뉴스)

특히 A 씨가 지부장에게 보낸 카톡이 공개되면서 동료들의 주장에 힘을 싣고있다.

전국철도노동조합 조상수 중앙쟁의대책위원장은 "공사와 진행하던 다른 교섭을 일시 중단하고, 사망 조합원 관련 교섭과 투쟁을 집중적으로 펼치겠다"며 "철도노조는 고인의 명예회복과 부당노동행위 책임자 처벌, 억압적 노사관계와 전근대적 조직문화 개혁의 실질적인 조치가 취해지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코레일 측은 "아직 경찰 조사 내용을 통보받지 못해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며 "부당행위 의혹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면 감사나 내부조사 등 후속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철도노조가 지난 11일부터 사흘간 진행했던 파업(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 오는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철도노조는 13일 "지난 11일부터 이날까지 이어진 파업 찬반투표에 전체 2만 1121명 조합원 가운데 90.9%(1만9194명)가 참여, 59.3%(1만1379명)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지었다"고 밝혔다. 반대는 7453표가 나왔다. 재적 조합원 대비 찬성률은 53.9%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철도노조는 오는 20일 첫 차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경우 고속철도를 비롯한 전국 철도는 물론, 1호선과 3호선 등 수도권 지하철 일부 구간에서 운행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노조는 ‘임금정상화’와 ‘안전인력충원’ ‘노·사·전문가 합의이행’ ‘KTX-SRT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다. 조상수 철도노조 중앙쟁의대책위원장은 "철도노동자의 4대 요구는 공공기관 적폐 청산과 주 52시간 근무제,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에 따른 노사 합의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이행하라는 상식적인 요구"라고 했다.

Copyright ⓒ 금강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