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문화제,日·中까지 연결한 대백제권 구상 목표로 나가야”

“백제문화제,日·中까지 연결한 대백제권 구상 목표로 나가야”

투어코리아 2019-11-17 12:33:34 신고

공주시, 제 65회 백제문화제 최종 평가보고회 개최
백제문화제 개막공연
백제문화제 개막공연

올해 충남 공주시 신광공원에서 열린 백제문화제(9.28~10.6)는 방문객 만족도나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반면에 백제역사유적지구의 관광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선 충남과 전북, 서울의 백제문화권과 연계 전략 및 협치 모델을 만들어 지역간 경쟁‧갈등을 협력‧소통으로 전환하는 노력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도 나왔다.
 
이는 백제문화제 평가를 진행한 공주대학교 유기준 교수의 의견으로,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지난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65회 백제문화제에 대한 최종 평가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정섭 시장, 기관‧단체장, 전문가, 선양위원, 집행위원, (재)백제문화제추진위, 백제문화제 참여업체, 자원봉사단체, 시민 등 120여명이 참석, 백제문화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백제문화제 현장 공주 신관공원 야경
백제문화제 현장 공주 신관공원 야경

평가보고 자료에 따르면 올해 백제문화제는 관광객 53만 907명을 유치, 총 188억 3445만 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거둔 것으로 집계됐다.

문객들이 꼽은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개막식이 1위로 선정됐고 웅진성 퍼레이드, 백제플레이존, 백제마을고마촌, 웅진판타지아 뮤지컬 등도 큰 호응을 얻었다.

프로그램 평균 만족도는 7점 만점에 5.4점으로 대체로 긍정적을 평가를 받았지만, 향후 만족도를 상승시킬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공산성이 훤히 보이도록 축제장을 조성한 점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은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크게 높이는데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축제에 대한 만족도뿐 아니라 호감도 역시 높아 축제 발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됐다.
 
반면, 웅진백제문화의 정수라 할 수 있는 무령왕릉과 공산성, 국립공주박물관 등 백제역사문화자원과의 연계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백제문화제 최종 평가보고회
백제문화제 최종 평가보고회

평가보고회 발제자로 나선 이성우 전 충남도 문화관광국장은 2010년 세계대백제전의 성공사례를 예로 들며 웅진백제, 사비백제 특성을 살린 현 개최방식을 한층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최창석 공주문화원장은 축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격년제보다는 연중 개최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장기적인 발전방안으로 백제문화 엑스포를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열린 자유토론에서 한 참석자는 신라축제 등 타 지역 역사문화축제와의 경쟁 비교 등을 통해 발전방안을 세우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자고 주장했다. 

이일주 공주시 신바람 시민소통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제기되고 있는 격년제 논란에 대해 이는 이미 실패했던 경험을 갖고 있다며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이 위원장은 오히려 백제문화제에 대한 투자를 보다 확대해 궁극적으로 지역발전을 꾀하는 축제로 거듭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훈 충남도의원은 올해 성공적인 백제문화제를 통해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며 내년도 예산 증액 등 충남도 차원의 지원을 보다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섭 시장은 “앞으로 백제문화제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문화예술 역량을 활성화하는데 집중하고, 콘텐츠를 보강해 백제문화의 정체성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어 “충남권은 물론 한성과 익산, 일본 규슈, 중국 황해권을 연결하는 대백제권 구상을 목표로 나아가야 한다”며, “무령왕이 갱위강국을 선포한지 1500주년이 되는 2021년에는 대백제전을 개최해 백제권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도약대로 삼자”로 강조했다.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