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널 태우겠어...비만을 부르는 ‘번아웃증후군’

[카드뉴스] 널 태우겠어...비만을 부르는 ‘번아웃증후군’

헬스경향 2019-11-18 09:00:00 신고

널 태우겠어...비만을 부르는 ‘번아웃증후군’

퇴근 후에도 전화하는 직장상사
퇴근 후에도 직장인들은 업무 스트레스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과거에는 서면과 전화로 업무를 처리했지만 스마트기기의 발달로 퇴근 후 업무지시를 받는 것이 일상이 됐기 때문인데요. 특히 ‘빨리빨리’가 중요한 한국사회는 그 정도가 더 심합니다.

What is ‘번아웃증후군’
일상이 사라진 현대인들은 몸과 마음이 녹다운되는 ‘번아웃증후군(Burnout syndrome)’에 빠지기 쉽습니다. 심리학용어인 번아웃증후군은 ‘소진증후군’, ‘탈진증후군’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번아웃증후군이란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서적 피로로 무기력증·직무거부 등에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번아웃증후군에 걸리면 의욕이 저하되고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불면증이나 과다수면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의 주적 ‘번아웃증후군’
번아웃증후군은 정신뿐만 아니라 신체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지나친 스트레스, 우울감, 불안감이 지속되면 체내 스트레스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증가하면서 신체대사균형이 깨지는데요. 이로 인해 복부비만,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의 발생위험률이 증가합니다.

번아웃증후군은 다이어트에도 치명적인데요. 무기력해진 신체는 운동과 식단관리에 대한 의지를 꺾고 ‘식탐’을 유발해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을 바꿔보는 건 어떤가요?
번아웃증후군을 탈출하고 싶다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주변환경부터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과의 만남은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복잡한 업무는 줄이고 기본 업무에만 충실하겠다는 생각으로 일에 임해야 합니다.

수면시간도 늘려주세요~
사람과 일에서 멀어졌으면 휴식시간과 수면시간을 늘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일 어렵다면 퇴근 후 30분 정도 아무것도 안 하고 쉬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주변을 단순하고 간결하게 정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변이 어지러우면 그 자체가 스트레스이기 때문이죠. 

도움말 소재용 가정의학과 전문의
번아웃증후군에 걸리면 일상 속 모든 것들이 스트레스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맵고 짠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번아웃증후군 탈출을 위한 계기를 스스로 마련해보세요. 강력한 동기부여는 신체·정신적으로 안정감을 되찾아줄 뿐 아니라 비만을 탈출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답니다.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