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경찰, 시위대 '최후 보루' 이공대 진입…무더기 체포(종합2보)

홍콩 경찰, 시위대 '최후 보루' 이공대 진입…무더기 체포(종합2보)

연합뉴스 2019-11-18 19:36:42 신고

불길 치솟고 폭발음 들려…경찰, '음향대포·물대포' 등 총동원
"저항하면 실탄 사용할 것"…실제로 시위대 향해 실탄 쏴
시위대 '활·투석기'로 맞서…침사추이·몽콕 등서 지지 '격렬 시위'
학부모들 "자녀 만나게 해달라"…민간인권전선 "유혈사태 우려"
18일 홍콩 이공대 부근에서 시위대를 체포하는 경찰
18일 홍콩 이공대 부근에서 시위대를 체포하는 경찰

(홍콩·선양=연합뉴스) 안승섭 차병섭 특파원 = 홍콩 시위대와 경찰이 격렬하게 대치한 18일(현지시간), 경찰이 시위대 '최후 보루'인 홍콩 이공대를 포위·압박하며 진압작전을 펼치고 있다.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홍콩 경찰은 이날 오전 이공대 진입을 시도한 데 이어, 캠퍼스를 포위하고 빠져나오는 시위대 등을 체포하고 있다.

이공대 안에는 약 600명 정도의 시위대가 머무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위대는 교내에는 먹을 것이 부족하고 부상자가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있다며 '인도주의적 위기'를 호소하고 있다.

홍콩 경찰, 시위대 '최후 보루' 이공대 진입…무더기 체포(종합2보) - 2

◇ 경찰, 새벽에 교내 진입 시도…"인도주의적 위기" 포위 비판

홍콩 경찰은 이날 새벽 5시 30분부터 대학생들이 중심이 된 시위대의 격렬한 저항을 뚫고 이공대 교정에 일부 진입해 시위 진압 작전을 펼쳤다.

이에 맞서 시위대는 교내 곳곳에 불을 지르고 수십 개의 가스통을 터뜨리며 거칠게 저항했다.

시위대는 캠퍼스 대부분 지역을 여전히 봉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이날 새벽 이공대 교정을 탈출하려는 시위대를 포함해 인근 침사추이 지역에서 지지 시위를 벌이던 시민 등 시위대 100여 명을 체포했다.

이날 오전 8시 무렵 일부 시위대는 이공대 밖으로 탈출을 시도했지만, 경찰이 이공대 교정을 전면 봉쇄함에 따라 대부분 실패하고 교정 안으로 되돌아갔다.

SCMP는 이날 오후에도 시위대 일부가 캠퍼스에서 도망치려 하자 경찰이 최루탄을 쏘며 대응했고, 이에 시위대는 캠퍼스 안으로 후퇴하거나 경찰에 체포됐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무기를 소지하지 않고 도망치는 시위대에 최루탄을 쏴 체포하거나, 항의하는 시민들에게도 최루탄을 조준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이 과격진압에 나서며 시위대가 피를 흘린 채 체포되는 장면도 있었다.

18일 홍콩 이공대에서 시위 참가자를 연행하는 진압 경찰
18일 홍콩 이공대에서 시위 참가자를 연행하는 진압 경찰[AFP=연합뉴스]

앞서 이공대 텅진광 총장은 학생들에게 교정 밖으로 나올 것을 호소했지만, 전날 밤 경찰이 응급 구조요원까지 무차별적으로 체포하는 것을 본 시위대는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

이공대 학생회 측은 "교내에 600∼700명 정도가 있다"면서 "경찰이 교내에 인도주의 위기를 만들고 있다. 우리는 갇혔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먹을 게 부족하고 부상자는 늘고 있다. 위생 상태는 계속 나빠지고 있다"면서 "경찰은 학생들을 막다른 길로 몰려고 한다. 항복하거나 목숨을 걸고 저항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위대가 위장했을 가능성을 의심, 기자나 응급치료 요원 조끼를 입은 사람 51명을 체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일부 강경파 시위대는 유서를 쓰고 이공대에 남아 있으며, '결사 항전'을 다짐하고 있다.

경찰은 이공대 내에서 폭력 행위를 하는 시위대에게 폭동 혐의가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콩에서 폭동죄로 유죄 선고를 받으면 최고 10년 징역형에 처할 수 있다

18일 홍콩 이공대에서 시위 참가자를 제압하는 진압 경찰
18일 홍콩 이공대에서 시위 참가자를 제압하는 진압 경찰[EPA=연합뉴스]

◇학부모들 "자녀 만나게 해달라"…민간인권전선 "유혈사태 우려"

이공대 안에 있는 시위대의 학부모들은 이날 학교 부근에서 집회를 열고 경찰 지휘부와의 면담을 요청하는 한편 자녀를 만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홍콩 재야단체 연합인 민간인권전선도 국제사회를 향해 시위대가 처한 '인도주의적 위기'를 강조하면서 "우리의 미래세대인 시위대가 유혈 사태로 진압되는 것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침사추이, 몽콕, 야우마테이 등 곳곳에서 이공대 투쟁 지지 시위를 벌이는 홍콩 시위대는 친중 재벌로 알려진 맥심 그룹이 운영하는 스타벅스 매장의 기물을 파손하는 등 극심한 '반중국 정서'를 표출했다.

시위대의 주요 공격 대상인 중국공상은행(ICBC)은 이날 사이완호, 침사추이이스트, 조던, 야우마테이, 몽콕 등 5개 지점의 영업을 이날 중단한다고 밝혔다.

홍콩 도심 센트럴 등에서는 이날도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에 나와 홍콩 시위대를 지지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날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은 전날 밤 시위대가 쏜 화살에 맞은 경찰이 입원한 병원을 찾아 그를 위로했다.

우첸(吳謙)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지난 주말 홍콩 주둔 중국 인민해방군이 홍콩 도로 청소작업에 나선 데 대해 "병사들은 시민들과 함께 청소했다"면서 "시민들의 환영을 받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 경찰 '음향·물대포'에 시위대 투석기·화염병으로 저항

아직 이공대 교정 대부분은 시위대가 장악하고 있지만, 시위대가 비축해 둔 음식 등 물자가 바닥나고 있어 오래 버티기는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고 SCMP 등은 전했다.

지난주 경찰과 시위대의 격렬한 충돌이 벌어졌던 홍콩 중문대를 비롯해 시립대, 침례대 등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시위대가 철수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이날 격렬한 충돌이 벌어지고 있는 이공대는 홍콩 시위대 입장에서 '최후의 보루'라고 할 수 있다.

시위대는 경찰에 맞서 화염병을 던지고 활로 화살을 쏘면서 격렬하게 저항하고 있다. 자체 제작한 투석기로 화염병, 벽돌 등도 발사하고 있다.

경찰의 진입을 막고자 시위대가 폐품 등을 쌓아놓고 건물, 육교 등에 불을 지르면서 이공대 교정 곳곳에서는 불길이 치솟고 폭발음이 들리고 있다.

시위대는 소방대원들의 화재 진압 작업조차 저지하고 있다.

한 시위대는 "소방대원들이 들어와 불을 끄면 경찰들이 교내로 밀고 들어올 것"이라고 외쳤다.

18일 시위 참가자를 끌고 가는 홍콩 경찰
18일 시위 참가자를 끌고 가는 홍콩 경찰[AFP=연합뉴스]

경찰은 최루탄과 함께 물대포 차 2대를 동원해 파란색의 거센 물줄기를 쏘며 이공대 교정에 진입하고 있다. 물에 파란색 염료를 섞은 것은 물대포에 맞은 시위대를 쉽게 식별해 체포하기 위한 것이다.

경찰은 지난 6월 초 송환법 반대 시위가 시작된 후 처음으로 '음향 대포'로 불리는 장거리음향장치(LARD)도 사용했다.

지난 2009년 미국 피츠버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시위 진압 때 처음 등장한 음향 대포는 최대 500m 거리에서 150dB 안팎의 음파를 쏜다.

음향 대포에 맞은 상대는 고막이 찢어질 듯한 아픔과 함께 구토, 어지러움 등을 느낀다고 한다.

다만 홍콩 경찰은 LARD가 무기가 아닌, 경고 방송용 장치라고 주장했다.

18일 새벽 홍콩 이공대 교정으로 진입하는 홍콩 경찰
18일 새벽 홍콩 이공대 교정으로 진입하는 홍콩 경찰AP통신=연합뉴스

◇ 경찰, 시위대 체포과정서 실탄 3발 발사…'전쟁터' 방불

이공대 시위 현장에는 지난주 퇴임한 스티븐 로 경찰청장의 후임으로 조만간 경찰 총수 자리에 오를 '강경파' 크리스 탕 경찰청 차장이 직접 나와 이공대 진입 작전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이공대 인근에는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 막사까지 있어 우려를 키운다.

전날에는 시위대가 인민해방군 막사 인근에 설치된 저지선을 향해 돌진하자, 홍콩 경찰이 차량을 향해 실탄을 발사하기도 했다. 이 실탄 사격으로 다친 사람은 없었고, 차량 운전자는 유턴한 후 도주했다.

이날 새벽 3시에는 경찰이 이공대 인근 침사추이 지역에서 시위대를 향해 실탄 3발을 발사했다.

한 여성이 불법집회 참가 혐의로 체포되는 과정에서 머리를 다쳐 병원으로 이송되는 과정에서 시위대가 이 여성의 도주를 도우려고 하자 경찰이 실탄을 발사했다.

경찰은 "폭도들이 벽돌과 정체불명의 액체를 경찰관에게 던져 생명의 위협을 느껴 실탄을 발사했다"며 "실탄에 맞은 사람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시위대는 활로 화살을 쏴 경찰 1명의 다리를 맞혔고, 경찰 장갑차에 화염병을 던져 이를 불태웠다.

한마디로 '전쟁터'와 같은 상황이 연출됐다고 할 수 있다.

경찰은 "시위대가 화염병, 활, 차량 등 살상용 무기로 공격을 계속할 경우 실탄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홍콩 이공대 인근에서 경찰에 체포된 시위대
홍콩 이공대 인근에서 경찰에 체포된 시위대AFP통신=연합뉴스

ssah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11/18 19:36 송고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