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제약, 거래 재개 순풍?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경남제약, 거래 재개 순풍?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더팩트 2019-12-04 00:00:00 신고

한국거래소는 4일 경남제약의 상장 유지를 최종 결정한다. 거래 재개가 확정되면 5일부터 주식시장에 복귀하게 된다. 사진은 한국거래소 앞에서 경남제약 주식 거래 재개를 촉구하는 집회 모습. /더팩트 DB

"성장 발판 마련, 내년 도약할 것"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최대주주와 경영진 문제로 상장폐지 위기에 놓였던 경남제약이 주력 제품인 '레모나' 판매량을 높이며 경영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분식회계 부정을 지적받고 매매거래가 정지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은 경남제약은 그동안 경영안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며 간신히 새 판을 마련했다. 경남제약은 거래 재개와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겠다는 각오다.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는 4일 경남제약의 상장 유지를 최종 결정한다. 거래 재개가 확정되면 다음날인 5일부터 주식시장에 복귀하게 된다.

경남제약은 거래 정지 기간 동안 재무 안정성과 경영 투명화를 위해 조직을 개편하면서 거래 재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경남제약은 분식회계 등 자본시장법 위반을 이유로 지난해 3월 2일부터 거래가 정지됐고, 올해 1월 8일 코스닥시장위원회로부터 1년의 개선기간을 부여받았다. 지난해 감사의견 '비적정'을 받아 상장폐지 사유가 추가됐지만 재감사를 통해 지난 10월 '적정'으로 변경됐다.

경남제약은 지난달 14일 한국거래소에 개선계획 이행내역서를 제출하고 거래소의 심사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경남제약 관계자는 "지난 5월 선임된 안주훈 대표와 하관호 대표가 그동안 경영 투명성을 위해 노력하며 경영 정상화를 이끌었다"라면서 "최선을 다한 만큼 (거래 재개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제약은 공동대표 체제에서 체질 개선을 진행해 왔다. 가장 먼저 경영 투명성을 위해 투자심의위원회와 독립적인 부서인 감사실을 만들었다.

과감한 투자도 진행했다. 제품 생산을 위해 작업 환경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영업 인력을 늘려 유통망을 강화했다. 인기 그룹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기용하면서 고객군을 젊은 층까지 넓히고,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일 오픈한 경남제약의 온라인 몰 '레모나프렌즈몰'은 '레모나-BTS 패키지' 제품 판매 2시간 만에 모두 완판됐다. /레모나프렌즈몰 캡처

최근 주력 제품인 '레모나'의 판매량 급증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다. 경남제약에 따르면 최근 출시한 '레모나-방탄소년단(BTS) 패키지'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티몰'과 미국 아마존 등 글로벌 사이트에 입점해 완판을 기록하고 있다.

경남제약은 오는 12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제2의 싱글데이'를 앞두고 레모나의 주문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으로 1300조 원이며 이용자는 5억4600만 명에 달한다.

또 지난 2일 오픈한 경남제약의 온라인 몰 '레모나프렌즈몰'은 '레모나-BTS 패키지' 판매 2시간 만에 모두 완판됐다.

경남제약 관계자는 "'레모나-BTS 패키지'의 반응이 엄청나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라며 "추가 물량이 확보되는 대로 '티몰'과 '아마존' 등 해외 유명 온라인몰 외에도 다양한 유통 경로에 추가 입점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레모나 홍보모델로 발탁된 BTS와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국내외 비타민 시장에서 '국민 비타민', '글로벌 K-비타민'의 입지를 굳히겠다"고 말했다.

레모나의 완판에 힘입어 경남제약의 실적도 반등할 것으로 보인다. 경남제약은 올해 3분기까지 매출 326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7%가량 성장했다. 하지만 거래재개를 위한 재감사 비용과 법률자문료 등 일회성 비용의 증가로 영업적자는 16억 원, 당기순적자는 12억 원을 기록했다.

경남제약의 매출은 대부분 OTC(일반의약품,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한 의약품)에서 나온다. 그중에서도 레모나는 경남제약 매출을 견인하는 대표 제품으로 전체 매출의 50%가량을 차지한다.

경남제약 관계자는 "두 대표가 반년 동안 회사의 기초와 내실을 다지는 데 공을 들였다"면서 "성장을 위한 초석을 마련한 만큼 내년 실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jangbm@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