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만큼 정치로도 이슈 끄는 E-1 챔피언십

축구만큼 정치로도 이슈 끄는 E-1 챔피언십

스포츠동아 2019-12-12 05:30:00 신고

지난 2017년에 열린 E-1 챔피언십 한국과 북한의 경기.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1 챔피언십을 주관하는 동아시아축구연맹(EAFF)은 총 10개 국가(일부는 자치령)가 머리를 맞대 2002년 설립한 조직이다.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북한, 홍콩 등 동아시아 주축 나라들이 속해 있다.

이해관계가 첨예한 인접 국가들이 모여 있다 보니 2년마다 열리는 E-1 챔피언십은 때로 정치의 축소판이 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예가 한국과 북한의 맞대결이다. 분단의 갈등을 안고 있는 남북은 이 대회에서 만날 때마다 으르렁거리기 일쑤였다. 사전 신경전은 기본이었고, 그라운드 위에선 육두문자와 격렬한 몸싸움이 오갔다.

올해 대회는 북한이 불참을 선언하면서 남북 맞대결이 무산됐지만, 또 다른 이슈가 축구팬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중국과 홍콩의 만남이다.

중국과 홍콩은 6월부터 송환법 철회를 놓고 극력하게 부딪히고 있다. 홍콩 시민들이 이를 계기로 반중 시위와 민주화 운동을 전개시키면서 충돌 강도는 더욱 세졌다. 문제는 두 나라의 남자 선수들이 18일 부산아시아드에서 맞붙는다는 점이다.

돌발 시위 혹은 양국 축구팬들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 대한축구협회(KFA)는 지자체, 지역 경찰과 긴밀히 협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11일 “EAFF측에서 먼저 연락을 했다. ‘소요 사태 가능성이 있는 만큼 대회를 개최하는 KFA에서 각별히 신경을 써 달라’는 부탁이었다. 부산시, 부산지역경찰청과 협의해 당일 경기장으로 기존보다 많은 경호인원을 투입한다. 현장 대응팀도 가동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고봉준 기자 shutout@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