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매실서 강남까지 47분…신분당선 ‘광교-호매실’ 2023년 착공

호매실서 강남까지 47분…신분당선 ‘광교-호매실’ 2023년 착공

이데일리 2020-01-15 15:00:54 신고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착공 촉구 집회.(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국토교통부는 경기 서남부권 주민의 숙원사업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 사업으로 총 9.7㎞ 구간에 정거장 4개소가 마련된다. 총 사업비는 2018년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8881억원이 들 예정이다.

광교~호매실 구간은 지난 2003년 신분당선 정자∼수원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지만 정자∼광교 구간만 우선 추진되고 남은 구간인 광교∼호매실은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사업 추진이 계속 지연돼 왔다.

그동안 국토부는 이 사업이 광교와 호매실 지구 택지개발 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됐고 분담금 4993억원이 이미 확보된 사업인 점 등을 고려해 추진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왔다. 구체적으로 재기획 용역(2017년11월 ~ 2018년12월)을 통해 사업성을 개선했고 재정 당국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분담금이 확보된 사업은 정책성 평가 시 별도로 고려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선도 이끌어 냈다.

국토부는 주민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절차에 바로 착수하고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해 나갈 계획이다. 설계 등 후속 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023년 중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분당선 노선도.(사진=국토교통부)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은 운영 중인 강남∼광교 노선과 광교중앙역에서 직결되며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7분이 소요된다. 현재 출·퇴근 시의 버스 이용시간 100분보다 약 50분이 단축된다. 또 서울 도심의 접근성 높아져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의 생활영향권이 광교, 정자, 강남 등으로 확대돼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오랫동안 지연돼왔던 광교~호매실 사업이 ‘광역교통 2030’ 발표 이후 처음으로 추진이 확정됐다”며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광교~호매실 노선의 예타 통과 소식이 전해지자 수원 호매실 지역의 부동산에는 주택 투자 문의가 쇄도했다. 호매실동의 A공인은 “오늘 하루 종일 문의전화가 계속 와 정신이 없다”며 “직접 찾아와 바로 계약하겠다는 사람들도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