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 모던’ 지향한 GV80, 시장 평가 시작됐다…가격은 6580만원부터

스포츠경향 2020.01.15 16:42

제네시스 최초의 후륜구동 럭셔리 플래그십 SUV ‘GV80(지브이 에이티)’가 공식 출시했다.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15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GV80’를 선보이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이날 세계 최초로 ‘GV80’를 국내 무대에 내놓은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겠다”면서 “GV80에는 기존 SUV들에선 찾아볼 수 없는 다른 디자인과 품질이 더해졌다”고 밝혔다.

■절제된 디자인, 넘쳐나는 파워

우선 GV80는 5인~7인승 대형 SUV들에 주로 사용됐던 ‘복층’ 구조에 쌓아올리는 식의 레이어 드로잉 방식을 지양하고, 최대한 간결하고, 모던한 선과 면면들이 깔끔하게 쓰여졌다. 따라서 ‘너무 단초롭게 디자인을 뽑아낸 것 아니냐’라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GV80 내외관 디자인 방향성은 ‘심플함 속 프리미엄’을 품고 있다는 평가다. 예컨대 차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부나 측면 캐릭터라인, 후면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연결되는 ‘두개의 선’은 GV80 전체 디자인을 관통하는 핵심 아이덴티티 요소다.

동력 성능면에선 직렬 6기통 3.0 디젤 심장을 올려 최고 출력 278마력에 최대토크 60.0㎏f·m를 발휘하는데 시속 120㎞ 이상을 주행해도 차량내 거친 구동 소음 인입이나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유발하는 진동은 느낄 수 없다. 특히 심리적인 주행 안정감은 국산 SUV 모델 중 최고 수준이며, 연료효율성도 시속 100㎞ 미만 정속주행 시 실연비가 12~13㎞/ℓ대(5인승, 2WD, 19인치 타이어 기준)를 유지하는 실력을 지녔다. 여기에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해 전방 노면 정보를 사전에 인지, 적합한 서스펜션 제어로 탑승객에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최초 적용됐다.

또 노면소음을 획기적으로 저감해주는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를 세계 최초로 적용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불규칙한 노면 소음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HDA2’ 능동 주행 담아아

무엇보다 GV80엔 능동 안전 기반의 첨단 자율주행 기술에 속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 (HDAII)’ 모듈이 더해져 운전자가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스티어링 휠 제어로 차로 변경을 도와주거나 20㎞/h 이하의 정체 상황에서도 근거리로 끼어드는 차량에 대응하는 등 기존 ‘HDA1’ 보다 더 세밀하게 운전자의 편리한 주행을 도울 줄 안다.

세계 최초로 적용된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항속 기술로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해 운전자가 운전하는 것과 흡사한 자율주행을 구현한다. 이 외 측면 충돌 시 탑승자들 간의 2차 충돌을 방지해주는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이 국산차 최초로 적용됐다. 운전석 시트 우측면 쪽으로 전개되는 방식으로 지난해 국내 선보인 쉐보레 트래버스에도 동종 에어백 모듈이 장착돼 있다. 가격은 3.0 디젤 기준 6580만원부터 시작되지만 4륜 구동에 풀옵션을 더하면 8000만원 초반대까지 오른다. 이달엔 디젤 모델만 내놓지만 이후 가솔린 2.5·3.5 터보 등 총 3종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GV80는 글로벌 럭셔리 프리미엄 SUV 마켓을 정조준한 모델로, 이날 공개된 내수판매 가격에 대해 제네시스 측은 “최상위 글로벌 메이커들이 판매하는 1억대 모델들 대비 가성비가 우수한 차”라고 말했다. 이어 “해외 제네시스 딜러들도 (가격 대비) 상품성 면에서 뒷쳐지지 않음에도 비싸지 않다는 평가를 내놓았다”라고 덧붙였다.

<손재철 기자 son@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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