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손 함께해요!

깨끗한 손 함께해요!

브릭스 2020-01-22 17:53:01 신고

여행 매거진 BRICKS City

탄자니아에서 청춘을 #5

현재 이곳, 탄자니아 린디 지역에서 진행 중인 우리 사업은 총 3년짜리로 2019년 5월에 착수해서 2021년 12월에 끝나게 된다. 시간은 흘러 어느덧 1차연도 사업이 마무리되고 있다. 일을 생각하면 시간이 참 빨리 가는 것 같은데 이곳에서의 삶을 생각하면 나는 그냥 무기징역수일뿐이다…….

각설하고, 최근 내가 맡은 단위사업이 끝났다. 이름 하여 ‘지역 사회 위생 인식 개선’을 목표로 실시된 여러 활동의 마무리를 축하하고, ‘세계 손 씻기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큰 행사가 10월 22일에 개최되었다. 

행사에 모인 아이들. 얘들아 더운 날씨에 고생 많았어! 중국인 소리 좀 그만하고……

약 1,000여명의 학생, 지역주민 그리고 교육부와 보건부 소속 공무원들이 참가한 이 행사를 위해 우리 팀은 한 달 전부터 공연 리허설, 참가자 섭외, 배너 제작 등 참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나는 내가 이렇게까지 책임감 강한 사람이었나 싶을 정도로 신경이 곤두서 있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 된 것에 많은 보람을 느낀다. 어린 시절의 나였다면 다 내가 잘해서 라고 꼴값을 떨었을 텐데 힘써준 많은 이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전편에서 언급되었던 우리 현지직원 A. 내가 많이 갈궈서 미안했어! 함나 시다(문제없어)! 맞지?!

나르와디 초등학교 학생들의 노래 공연. 맨 앞 소녀의 꾀꼬리 같은 목소리에 모두의 박수갈채!

큰 행사를 앞둔 나의 부담은 상상을 초월해 잠도 제대로 못 잘 정도였는데, 행사 당일까지도 그 초초함에 여러 사람을 잡았다. 알고 있다. 이곳 사람들과 일을 할 때 과정과 시간 약속 등이 내 성에 차지 않았을 뿐, 결국엔 이들 스스로 이뤄낸다는 걸. 하지만, 걱정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과연 초대한 사람들이 제시간에 다 올까? 리허설은 잘 했는데 실제 무대에서도 그럴 수 있을까? 행사에 많은 사람들이 구경하러 와줄까? 위생 메시지가 잘 전달될까? 이거 망하면 나 시말서 쓰고 자진 퇴사 각인가? 그러나 역시 ‘함나 시다’였다.

키핑고 초등학교 아이들의 연극. 이날 인기가 제일 많았던 공연.

당연하게도? 행사는 원래 계획대로 아침 9시에 시작되지는 않았지만, 아이들은 자신들이 배운 위생 지식과 노상배변 근절, 손 씻기 방법 등을 노래와 연극, 춤으로 보여주었다. 스와힐리어로 진행되어 알아들을 수는 없었지만, 이 친구들이 학교에서 수십 번 연습해서 이곳에 왔을 생각을 하니 눈시울이 붉어질 뻔했다.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아이들의 숨겨진 재능에 진심을 다해 박수갈채를 보냈다. 구경하러 온 사람들의 웃는 얼굴을 보니 모두가 이 행사를 제대로 즐기고 있구나. 그때서야 나는 안도하였다. 현장의 매력에 또 한 번 빠지는 순간이었다.

WHO 손 씻기 7단계를 보여주는 학생. 나도 못 외운 건데 얼마나 많이 연습 했을까?

행사의 끝에는 만국 공통, 말 많이 하고 싶어 하는 어른들의 연설이 있었고, 아이들도 나도 똑같은 생각을 했다. 아저씨 말 좀 그만해요. 우리 이제 집에 갈래요. 올해 베스트 위생 학교로 선정된 7개 초, 중학교 시상식과 기념 촬영까지 마친 후, 돌아오는 차 안에서 나는 오랜만에 꿀잠을 잘 수 있었다. 아직도 내가 어느 나라에서 왔는지, 뭐 하는 사람인지도 모르고 놀려대는 아이들이 많지만 이게 다 무슨 상관이랴. 주인공은 내가 아니고 너희들인걸. 

글/사진 김정화

인류학을 공부하며 국제개발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Copyright ⓒ 브릭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