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행복주택’, 경자년에도 3,271가구 입주자 모집 3040 주거 부담 경감 위해 힘써

‘경기행복주택’, 경자년에도 3,271가구 입주자 모집 3040 주거 부담 경감 위해 힘써

리얼캐스트 2020-01-23 09:10:00 신고


[리얼캐스트=온라인뉴스팀] 지난해 부동산 시장에서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었던 것은 정부의 민간아파트 분양가 상한제 도입이라는 고강도 부동산 대책이었다. 다사다난 했던 지난 부동산 시장을 뒤로하고 경자년 새해가 밝았지만 올해도 집값 오름세는 지속 될 전망이다.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까지 해마다 치솟는 집값으로 인해 갈수록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의 부담은 더욱 높아 지고 있다. 특히 30~40대 젊은 수요층의 경우 내 집 마련에 대한 부담이 큰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좁은 원룸이나 고시원 등에 거주하며 불안정한 생활을 이어가는 경우도 많다.

지난 12월 KB국민은행의 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시 아파트 중위 가격은 8억 9,751만 원으로 집계되었다. 서울과 인접한 경기권도 인기지역은 집값이 급등했다. 이는 대한민국의 평균 임금으로는 서울에 온전한 내 집 마련 한 채 꿈꾸기조차 어려운 금액이다. 

청년과 신혼부부 가구의 주택 구입 당시 대출금 비율도 평균 44.3%에 이르렀다. 즉 어렵게 내 집을 마련한 경우라도, 재원은 상당 부분 대출에 의존하고 있어 축적된 자산이 없는 청년이나 신혼부부의 경우 집값 기준 대출 부담이 훨씬 크게 나타났다.

경기행복주택, 올해도 임대주택의 새로운 기준 제시

이 같은 주거난에 무주택 수요자들이 수도권내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살기 좋은 입지, 잘 갖춘 설계까지 더해진 집에 거주할 수 있는 ‘경기행복주택’이 최근 임대주택 패러다임의 새로운 형태로 떠오르고 있다.

경기행복주택은 임대보증금이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으로 저렴하고, 표준임대보증금 대출이자를 경기도가 지원해 주거비 부담이 덜하다. 또 입주자 유형에 따라 최소 6년(신혼부부 10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다.

신혼부부는 내 집 마련을 위해 주거비를 알뜰히 저축하며 목돈을 마련할 수 있고, 대학생 등은 주거불안 없이 학업·직장생활 등에 매진하며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는 등 행복주택은 청년·신혼부부 등에게 주거사다리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경기도시공사에서는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산업단지종사자 등의 출퇴근 시간이 단축될 수 있는 직주근접이 가능한 부지들을 중심으로 공급하고 있다. 특히 이전의 임대주택과는 차별화 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최근 공급하는 곳마다 호평을 받고 있어 올해도 인기가 높을 전망이다.

<경기행복주택 동탄호수공원 조감도>

서울 인접지역에서 공급 이어가

2020년 경기도시공사는 평택과 안산을 비롯해 경기광주, 하남덕풍, 다산지금지구 등 서울과 인접한 곳에서 ‘스마트 경기행복주택’ 3,271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스마트 경기행복주택’은 입주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주민공동시설이 구비돼 있고 우수한 상품성은 물론 첨단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젊은층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설계와 디자인으로 단지를 구축하고 있다. 또 우수 설계 제안으로 선정된 건설사가 시공 과정에 참여하는 등 민간기업의 기술 및 품질이 공공주택의 신뢰와 결합되는 점도 특징이다. 금년 공급 예정인 경기행복주택도 보다 체계적인 설계로 단지만의 특장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실제로 지난해 용인죽전 경기행복주택, 성남판교 경기행복주택, 광교원천 경기행복주택을 비롯해 기존에 선보인 경기행복주택에서는 첨단 상품은 물론 다양한 주거 서비스와 커뮤니티 시설 등의 특화설계를 선보이며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최근 공급된 화성 동탄호수공원 경기행복주택에서는 ‘고품격 하우스’를 목표로 균열저감 공법, 결로 방지재와 고효율 이중창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급수펌프 인버터 제어, 세대 및 공용부 LED 조명 도입, 태양광 발전시설을 선보이며 ‘에너지 절약 단지’ 구축에도 힘썼다. 뿐만 아니라 차량도착알림, 승강기호출, 세대 내 일괄소등 등 스마트 시스템도 적용해 더욱 각광 받았다. 

이자지원까지 더해진 저렴한 주거비용은 더욱 합리적이다. 동탄호수공원 경기행복주택의 경우 월 임대료가 최소 7만원에서 21만원 수준으로 주변 시세에 비해 저렴하다.

한편 경기행복주택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시 협약에 의해 보증금 수수료 면제 등 시중은행의 전세자금 대출보다 저렴한 가격에 임대보중금을 빌릴 수 있으며, 표준임대 보증금 대출이자는 40%를 기본으로 지원하며 1자녀 출산시 60%, 2자녀 이상 출산시 100%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시공사 관계자는 “기존 임대주택과 차별화된 스마트한 설계로 선보여 임대주택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젊은층의 사회생활, 가족 구성 등을 행복하게 시작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올해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부적인 경기행복주택 소개, 공급일정, 청약 가이드 등은 경기도시공사 임대주택 청약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Copyright ⓒ 리얼캐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