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사람들은 피부 관리, 어떻게 했을까?

옛날 사람들은 피부 관리, 어떻게 했을까?

베이비뉴스 2020-01-23 13:56:25 신고

건조한 날씨, 날이 갈수록 칙칙해지는 피부 건강 걱정인가요? ⓒ베이비뉴스 건조한 날씨, 날이 갈수록 칙칙해지는 피부 건강 걱정인가요? ⓒ베이비뉴스

좋은 인상을 좌우하는 것은 얼굴, 그중에서도 피부 상태입니다. 특히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피부 건강을 다스리는 데 썼던 본초들이 있습니다.

첫째, 마치현은 보습 효과가 좋은 본초입니다. 실제 마치현은 약재로 쓰기 위해 말리는 과정에도 잘 마르지 않는 성질을 갖고 있어서 보습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합니다. 마치현에는 오메가-3 지방산,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각종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키며 피부 톤 개선에도 좋습니다. 여드름이나 아토피 피부염처럼 예민한 피부의 진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미용을 위해 마치현을 사용하려면 먹는 것보다는 충분히 우려낸 물로 씻어내는 등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마치현을 완전히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진 것을 사용하면 되는데 집에 있는 참기름 등에 개어서 팩 등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 자초는 피부 재생 효과가 좋은 본초입니다. 한방에서 자초는 열을 내리며 상처 치유에 많이 처방됩니다. 특히 한방에서 상처 치유 연고로 쓰는 자운고가 바로 이 자초를 원료로 합니다. 아토피나 습진, 각종 상처와 화상 등에 자운고를 쓰는데 이는 자초의 효능 때문입니다.

자초에는 항염, 항균,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세포나 조직의 손상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며 노화를 방지합니다. 무엇보다 피부 재생 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초 역시 마치현과 마찬가지로 달여서 차로 마시는 것보다는 자초를 우려낸 물에 세안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조선시대 여성들은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위해 팥으로 세안을 했답니다. ⓒ베이비뉴스 조선시대 여성들은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위해 팥으로 세안을 했답니다. ⓒ베이비뉴스

셋째, 팥은 맑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 데 좋은 본초입니다. 조선시대 기록을 살펴보면 여성들이 팥으로 세안을 했다는 내용이 남아 있습니다. 팥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세정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포닌은 피부의 노폐물이나 독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피부를 말끔하게 씻어내는 데 좋습니다.

특히 유분이 많아서 오후만 되면 피부가 칙칙하고 지저분해지는 경우, 묵은 각질이 모공을 막아 화장품이 잘 먹지 않는 경우, 얼굴에 열이 많아서 자주 붉어지고 염증이나 뾰루지가 자주 생기는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에 사용할 때는 팥을 우려낸 물을 세안에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넷째, 우방자는 트러블 진정에 효과가 좋은 본초입니다. 우엉의 씨앗을 우방자라고 하는데 피부의 다양한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서늘한 성질을 갖고 있어서 열을 내리며 알레르기나 염증을 개선하며 피부의 가려움이나 습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방자를 달인 물로 세안을 해주어도 좋고 그 물을 화장솜 등에 충분히 적셔서 트러블이 발생한 부위에 짧게 올려두고 팩을 해주어도 효과가 있습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서울 강남 가로수길의 김소형한의원에서 환자를 만나고 있다. 치료뿐만 아니라 전공인 본초학, 약재 연구를 바탕으로 한방을 보다 넓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