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카 열병](상) 부산 허파까지 노리는 개발 그림자

[케이블카 열병](상) 부산 허파까지 노리는 개발 그림자

연합뉴스 2020-01-27 07:31:01 신고

민간업자, 송도해상케이블카 이어 황령산 정상 케이블카·전망대 추진
시민단체 "이익만 탐하는 기업…환경 훼손 뻔한 개발사업"
부산 황령산 전경
부산 황령산 전경[연합뉴스 자료사진]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최근 한 민간사업자가 부산 도심의 허파인 황령산 정상에 높이 105m짜리 전망대와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사업계획을 부산시에 제안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사업자는 3년 전 숱한 특혜 논란 속에 개장해 공익기부 없이 운행 중인 부산 송도 해상케이블카를 만든 장본인이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부산 황령산 봉수대 전경
부산 황령산 봉수대 전경[부산 부산진구청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 서울 남산타워보다 높은 493.6m…지역 NGO 반발

27일 부산시에 따르면 최근 대원플러스건설이 1천500억원을 들여 2022년까지 황령산 정상(23만2천268㎡)에 105m 전망대를 짓고 부산 부산진구 황령산레포츠공원에서 전망대를 잇는 539m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사업계획을 시에 비공식적으로 제안했다.

사업자 측은 황령산 정상에 있는 봉수대 일대를 재생하는 사업계획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현재 협력사 확정과 재설계 진행, 땅 매입, 환경 영향 분석, 기본 설계 등을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계획대로 실행되면 황령산 해발고도를 합한 전망대 정상 해발고도는 493.6m가 된다. 남산타워(479.7m)보다 높다.

사업자 측은 "황령산은 부산 시내와 바다, 산을 한 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갖춘 곳이지만 제대로 개발되지 못했다"라며 "전망대와 케이블카가 들어서면 세계적인 야경 관광명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령산 전경
황령산 전경[촬영 조정호·재판매 및 DB 금지]

언론을 통해 대원플러스건설의 황령산 개발 계획이 알려지자 환경단체는 즉각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민은주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부산에 랜드마크가 없지 않고 산 위에 또 타워를 세우는 것이 과연 적절하겠느냐"고 말했다.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도 "대원플러스건설은 송도해수욕장에 해상케이블카를 설립한 건설사인데 여수나 통영과 달리 초과 수익을 지자체에 돌려주는 규정도 만들지 않았다"며 "이익만 탐하는 기업이 환경 훼손이 뻔한 개발사업을 벌이는 데 반대한다"고 꼬집었다.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 역시 "부산의 허파인 황령산에 타워와 케이블카를 세우면 사기업이 조망을 사유화한다는 지적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도시 경관과 조화로운 개발 계획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지역 시민단체는 이전에도 민간사업자의 황령산 개발에 따른 피해가 있었던 점을 우려한다.

황령산에는 2007년 한 업체가 스키돔인 '스노우캐슬'을 지었지만, 결국 부도로 문을 닫고 10년 넘게 흉물처럼 방치되고 있다.

당시 우리나라 최초의 실내 스키돔이라던 이 사업을 두고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거셌지만, 계획대로 추진됐다.

특혜 논란 부산 송도 해상케이블카
특혜 논란 부산 송도 해상케이블카[촬영 김선호·재판매 및 DB 금지]

◇ 송도해수욕장에도 케이블카 만든 대원플러스건설

대원플러스건설은 부산 해운대구에 본사를 둔 지역 건설업체다.

대원플러스건설이 속한 대원플러그스룹은 건설 및 부동산 개발, 레저·관광산업 개발이 주력이다.

이들이 3년 전 부산 서구 송도 앞바다에 만든 송도 해상케이블카는 숱한 특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관할 서구와 체결한 협약에 따라 송도 해상케이블카 운영사인 부산에어크루즈는 20년간 케이블카 운영 수익금은 물론 상가 임대 수익까지 100% 가져간다.

부산에어크루즈 모기업인 대원플러스그룹이 케이블카 시설을 기부채납하는 조건으로 20년간 무상임대를 받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협약서에는 공익기부 등 문구는 없고, 기부채납과 운영에 관한 내용만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케이블카 개장 이후 재협약을 통해 수익 허가 기간을 단축하거나 수익 일부를 지역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케이블카 무상임대 기간 만료 이전에 민간사업자가 투자비를 모두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케이블카 측은 영업비밀 등을 이유로 연간 운영 수익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다만, 탑승객은 개장 첫해 95만명, 2018년 120만원, 2019년 112만명 등으로 집계됐다고 밝히는 수준이다.

부산 서구청 전경
부산 서구청 전경[부산 서구청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 서구는 올해 송도 해상케이블카 개장 3년을 맞아 서구가 케이블카 사업을 새로 검토하고 분석할 자문단을 구성하는 등 재협약에 나섰다.

자문단은 현행 케이블카 운영 현황을 분석한 뒤 운영 방법 개선과 실질적인 지역사회 공헌, 공공 기여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러나 케이블카 측이 과도한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재협약 성과는 장담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전남 여수 해상케이블카에서도 공익기부 논란이 불거져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케이블카 운영사는 애초에 여수시와 약정했던 '매출액 3% 공익기부' 약속을 지키지 않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게다가 2014년에 체결한 기부 약정이 강압에 의한 것이었다고 주장하며 검찰에 여수시 담당 공무원을 고소했다.

이정실 동명대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케이블카 사업은 일종의 투자 유치로 볼 수 있다"면서도 "성급한 추진에 앞서 전문가 집단이 과학적 데이터를 갖고 실익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 집단 진단 결과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린 뒤 시민 의사를 물어 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절차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pitbul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0/01/27 07:31 송고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