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만큼 돈이 된다"

[코믹큐브] 일해라 당상관!(2015)

웹툰가이드 2020.02.15 07:00


* 일해라 당상관! (2015) *


[웹툰 리뷰]일해라 당상관 - 김병철 팬더롤링어택

http://www.bookcube.com/webtoon/detail.asp?webtoon_num=150026

2015년에 코믹 큐브에서 김병철 작가가 글, 팬더롤링어택 작가가 그림을 맡아 연재를 시작해 2015년 10월을 기준으로 13화까지 올라온 판타지 액션 만화.

내용은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조정의 고위 관리들이 도사 한선동을 필두로 하여 이매망량의 힘에 취해 왕을 시해하려고 하는 상황에, 저승사자가 조정의 고위 관직인 당상관이 되어 왕을 지키며 싸우는 이야기다.

줄거리와 도입부만 보면 판타지 액션물 같지만, 본편은 약간의 추리, 스릴러 요소도 들어간 활극물이다. 당상관 직위에 있는 주인공이 여러 가지 사건, 사고를 해결하는 게 주된 내용이다.

주인공이 처음부터 압도적인 실력을 발휘해 악당들을 소탕하고 사건을 해결하는 게 아니라, 일일이 발로 뛰어 가면서 조사를 하고 추리를 해서 사건의 진상에 접근한다.

꼭 필요할 때만 저승사자의 본 모습을 드러내 능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스로 파워 밸런스를 맞추고 있다.

그러다 사건의 진범이 밝혀지면 이매망량의 힘에 의해 괴수화되면서 본격 판타지 액션물로 변모하는데 이게 본작의 주요 패턴이다. 어떻게 보면 특촬물 변신 히어로물 같기도 하다. (실제로 주인공과 악당 둘 다 변신을 해서 싸우니까)

괴수 디자인도 어중간한 한국형 요괴를 넣은 게 아니라, 인간과 이매먕량이 합체해 변하는 걸 기본으로 하고 있기에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로 나와서 변신 히어로물 느낌이 배가된다.

작중에 벌어진 사건 사고가 아무래도 부패한 관리나 양반에 얽힌 이야기들이라 약간 어둡긴 하지만, 주인공이 워낙 밝고 유쾌한 성격이라 자연스럽게 분위기를 풀어준다. 딱 소년 만화풍이다.

작화도 소년 만화풍에 최적화되어 있는데 캐릭터 디자인 좋고 배경이 디테일해서 기본기가 튼실하다.

액션 묘사는 박력이 넘치며 웹툰 특유의 스크롤을 활용한 연출도 돋보인다.

예를 들면 검 들고 일섬 기술 쓸 때 위에서 아래로 가르며 나아가는 듯한 그림을 그려 작중 인물의 액션 동선에 따라 시점이 달라지는 걸 스크롤 방식으로 잘 풀어냈고, 날리는 기술을 사용하거나 무기가 맞부딪쳐 튕겨나가는 게 컷 바깥으로 튀어나오는 듯한 3D 효과까지 신경 써서 그렸다.

컷 하나에 다 담아내지 못할 만한 씬은 그림 각도를 옆으로 회전시켜 두 컷 분량에 담는 등등 스크롤뷰어를 적극 활용했다.

컬러는 도입부의 경우 풀 컬러로 채색되어 화려한데 사실 본편 자체는 모노컬러에 등장인물 복장과 특정한 효과에만 색을 진하게 넣었다.

풀 컬러가 모노컬러가 되었어도 작화와 배경의 디테일은 여전하기 때문에 높은 퀼리티를 쭉 유지하고 있다.

결론은 추천작. 조선 시대 배경의 활극물이 약간의 추리 요소를 넣고 변신 히어로물로 풀어낸 스토리가 신선하게 다가오고, 인물, 배경, 컬러 등 작화 전반의 퀼리티가 높으며 웹툰 특유의 스크롤 연출도 잘 살린 작품이다.


댓글 0

0 / 300

댓글 0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웹툰가이드 콘텐츠 더보기 해당 콘텐츠 제공사로 이동합니다.

인기 영상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댓글 입력 폼
0 / 300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