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전문가 평가단 선정 쌀 품종…초밥용 ‘예찬’, 돌솥밥용 ‘영호진미’

요리전문가 평가단 선정 쌀 품종…초밥용 ‘예찬’, 돌솥밥용 ‘영호진미’

메디컬월드뉴스 2020-02-23 09:14:53 신고

농촌진흥청이 요리별로 가장 맛있는 밥맛을 내는 쌀 품종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초밥용은 ‘예찬’, 돌솥밥용은 ‘영호진미’ 가 가장 적합한 품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유명 요리사 강레오씨와 요리 전문가 등 12명의 평가단은 최근 두 차례 서울 소재 식당에서 초밥, 돌솥밥용 쌀 적합품종 선호도 평가를 진행했다.
밥맛이 좋다고 평가되는 국내 4개 품종(예찬, 영호진미, 삼광, 신동진)과 일본 2개 품종(추청, 고시히카리)을 대상으로 ▲밥 모양(색깔 및 윤기) ▲밥 냄새 ▲찰기 ▲질감 ▲밥맛 등 5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그 결과 초밥용은 일본 ‘고시히카리’를 제치고 우리 쌀 ‘예찬’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예찬’은 초밥을 만들 때 밥알에 탄력이 있으면서 밥알 크기가 적당했다. 찰기도 적당해 밥알이 쉽게 허물어지지 않으면서, 생선회와 어우러지는 맛이 가장 좋았다고 평가됐다.
돌솥밥용은 우리 쌀 ‘영호진미’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영호진미’는 밥을 했을 때 윤기가 많고, 밥알이 제 모양을 유지했다. 밥 고유의 구수한 향과 단맛도 우수했다. 또 밥이 식어도 찰지고 부드러운 질감이 유지되는 것으로 평가됐다.

농촌진흥청 작물육종과 이점호 과장은 “이번 평가는 밥쌀용으로 개발된 품종의 소비를 확대하고 요리별  전용 품종 개발을 위해 마련됐다”며, “밥 요리별로 적합한 쌀 품종을 분류하고, 소비용도별 쌀 품종을 추천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볶음밥, 비빔밥, 도시락, 김밥 등 요리별 적합한 쌀 품종을 분류하고 소비자들에게 알려 밥의 소비트렌드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