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벼랑 끝 LCC 6곳, 위기 인식 공유...정부에 도움 공식 요청

코로나19로 벼랑 끝 LCC 6곳, 위기 인식 공유...정부에 도움 공식 요청

디지틀조선일보 2020-02-28 14:31:51 신고

기사입력 2020.02.28
  • 인천공항
    ▲ 인천공항

    "항공산업의 근간이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저비용항공사(LCC) 공동 긴급 건의문'의 내용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고사 위기에 내몰린 국내 저비용항공사 6곳이 공동 긴급 건의문을 통해 정부에 자금 수혈을 긴급 요청했다.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국내 LCC 6곳은 28일 공동 건의문을 통해 "저비용 항공사들은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에 이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절체절명의 벼랑 끝에 서있다"며 정부에 긴급 자금 지원 등 3가지 사항을 요청했다. LCC사장단은 지난 27일 회의를 열고 현재의 위기가 국내 저비용 항공산업 전체의 위기라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LCC 사장단이 요구한 3가지는 ▲무담보 및 장기 저리 조건의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공항사용료 및 세금의 전면 감면 ▲고용유지지원금 비율 한시적 인상 등이다.

    우선 정부에 무담보, 장기 저리를 조건으로 하는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촉구했다. 이들은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의 구조상 누적된 적자가 반영된 현 시점에서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 조달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즉각적인 유동성 개선을 위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지원 조건 대폭 완화 및 규모 확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공항사용료 및 세금의 유예가 아닌 전면 감면 조치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LCC사장단은 "현재 정부가 제시한 공항사용료 등 각종 비용지원은 감면이 아닌 납부유예로 실질적 지원이 못된다"며 "항공기 재산세, 항공유 수입관세 등 추가적으로 각종 세금 감면을 지원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더해 운항 노선 축소로 인한 휴직 인원 발생 불가피함에 따라 항공사 근로자의 휴업수당에 지원되는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을 한시적으로 현행 2분의1에서 3분의2로 인상해줄 것을 요청했다.

    사장단은 "항공사들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선 운휴, 자산 매각, 비용 절감 등의 자구노력을 하고 있고 일만명 이상의 항공사 임직원들이 절박한 심정으로 임금 반납, 유(무)급 휴직 등 고통 분담에 동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의 국가적 재난은 항공사의 자체 노력만으로 극복하기에는 너무나 역부족"이라며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미래 일류 항공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정부 차원의 전향적인 지원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