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LR 의 획기적인 전기차 플랫폼, 프로젝트 벡터

JLR 의 획기적인 전기차 플랫폼, 프로젝트 벡터

오토카코리아 2020-04-01 13:12:25 신고

프로젝트 벡터는 영국 제조사의 ‘제로 목표’(Destination Zero)를 위한 것이다

JLR(Jaguar Land Rover)은 다양한 자율주행차, 공유차량 및 개인 차량 구성이 가능한 완전히 새로운 전기차 플랫폼을 발표함으로써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시작했다. 

JLR의 근미래 차량 생산 계획과 완전히 분리된 이 프로젝트는 이미 상당부분 진행되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실내 공간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 다목적 자율 주행 차량은 코벤트리에서 2021년 말 도로 시험을 시작할 예정이다. 시와 웨스트 미들랜드 관계 당국은 이 프로젝트를 ‘미래 이동성을 위한 현장 실험’으로 보고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프로젝트 벡터(Project Vector)로 불리는 새로운 차량용 ‘스케이드 보드’ 플랫폼은 JLR CEO 랄프 스페스 경에 의해 워릭 대학의 국립 자동차 혁신 센터(National Automotive Innovation Center)에서 수년간 비밀리에 개발된 것이다. 그는 벡터에 대해 ‘제로 배출, 제로 사고, 제로 혼잡’의 미래를 달성하려는 JLR의 목표인 ‘제로 목표’(Destination Zero)를 향한 가장 큰 움직임으로 꼽았다.

“JLR은 현대 사회를 형성하는 트렌드를 이해하고 있다”는 스페스 경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학계, 공급망 및 디지털 서비스와 협력하여 제로 목표의 기본 구성 요소인 통합 모빌리티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벡터는 우리의 목표를 완수하는데 필요한 용감하고 혁신적인 도약이다”라고 밝혔다. 

코벤트리에서의 테스트를 위해 준비된 차량은 길이 4m로 도시 생활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배터리 및 동력계 구성 요소는 평평한 바닥에 장착되어 차체의 디자인 유연성을 극대화한다. 실험용 차량의 실내 공간은 개인 또는 공유 사용, 또는 택배 배송과 같은 상업적 사용을 위한 좌석 구성이 가능하다.

스페스 경은 NAIC에서 프로젝트 벡터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스타트업의 이점, 특히 학술 및 외부 파트너와의 민첩성과 손쉬운 협업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 프로젝트의 책임자는 팀 레버튼 박사로, 과거 타타의 수석 엔지니어였으며 JCB 디젤맥스 레코드 카 및 BMW 그룹의 롤스로이스 팬텀과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한 저명한 엔지니어이자 연구원이다. 

그는 “도시화의 대세는 불가피한 것으로, 연결된 도시 이동성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며 “공유 및 개인 차량은 대중교통 네트워크와 공간을 공유하고 연결되어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다. 미래 도시의 이동은 대중교통 뿐 아니라 소유 및 공유 차량의 합성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것이 우리의 가장 큰 비밀이다

일상적으로 다양한 신차들의 스파이샷을 만날 수 있는 시대에 JLR이 3년 동안 프로젝트 벡터의 비밀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놀라운 일이다.

분주한 대학교 한가운데서 영국 최대 제조사는 전적으로 비밀리에 미래 교통 생태계를 만들었다. 벡터의 차량을 처음 봤을 때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보는 듯하다. 전기차 사회가 실제로 작동할 수 있고,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잘 설계된 미래의 차량이 바람직할 수 있다는 강력한 확신을 준다.

벡터 팀은 엘리트 그룹이다. 랄프 스페스 경의 원초적인 야망과 팀 레버턴 박사의 열정적인 기술력보다 최고 경영 기술을 더 잘 조합한 신생 기업을 상상하긴 어렵다. 최근 몇 년동안 자율주행차 및 커넥티드카 산업에서 영국이 세계를 선도한다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여론이 많았으나, 이제는 그것이 실제로 가능할 것처럼 보이기 시작했다.

미스터리한 모델이 남긴 궁금증…

JLR이 우리에게 새로운 로드 로버(Road Rover)에 대한 깜짝 힌트를 준 것일까? 이 프로젝트 벡터의 사진에서 베일에 싸인 미스터리한 모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돌출부의 윙 미러와 넓은 숄더 라인은 SUV로 보이지만, 전체적인 모양새는 현행 재규어나 랜드로버의 어떤 것과도 다르다.

 Q&A  팀 레버턴 박사, 프로젝트 벡터 CEO 

프로젝트 벡터는 얼마나 오래 걸릴 것인가?
“약 1년 전에 합류했지만 프로젝트는 이미 몇 년 동안 운영되어왔다. I-페이스 프로그램을 통한 하드웨어 가용성은 큰 도움이 되었지만, 오랫동안 이와 같은 일을 완성하고 싶다는 야망이 있었다.”

벡터 차량의 많은 부분이 이미 설계되고 제작되었는가?
“우리는 진화한 ‘스케이트 보드’ 섀시와 다양한 바디 디자인을 갖고 있다. 분명히 할 일이 훨씬 많지만, 내년 말부터 시작하는 실주행 테스트 프로그램을 준비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발전했다.”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처음에 우리는 상당히 짧은 경로의 주행 테스트를 실시하지만, 앞으로의 목표는 더욱 멀리 (대학이 커버하는 큰 영역 이상으로) 나아가 완전한 자율성에 보다 가까워지는 것이다.”

JLR과 벡터와의 관계는 정확히 어떠한가?
“벡터는 현재 JLR의 대규모 대출로 자금을 조달하지만, NAIC에 기반을 두어 스타트 업 비즈니스의 민첩성과 상대적 독립성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바람은 자금 조달과 주요 기술적 측면 모두를 돕기 위해 외부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내년 시험의 성격은 무엇인가?
“우리는 현실적인 주행 테스트에 대학생과 교직원이 함께 참여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들이 실제로 필요한 곳에 배치할 것이다. 지식과 자신감이 높아짐에 따라 경로가 더 크고 복잡해질 것이다.”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