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적 운동 미루기 7가지 변명

습관적 운동 미루기 7가지 변명

맨즈헬스코리아 2020-04-06 08:00:33 신고

피트니스 센터에 갈 시간만 되면 소파에서 엉덩이가 떼어지지 않는가? 과감하게 1년치 등록권을 끊은 초심은 어디 갔을까? 아니, 피트니스 센터에 가는 길은 기억나는가? 습관처럼 반복되는 ‘운동 미루기’, 그 7가지 변명을 정리했다. 찔리는 사람은 대안을 확인해보라.

훈련 강도를 높이며 안정된 결과를 구축하라.

비겁한 변명 01

트레이닝 커리큘럼이 지겹다

수업을 빼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트레이닝 수업도 빠지고 싶은 욕구가 들 수 있다. 근육을 늘리든 지방을 줄이든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든 그에 따른 운동일정표를 수행해야 한다.

혹시 이것들을 전부 포함한 복합적인 운동일정표를 따르고 있는가? 그러나 너무 많이 혼합해버리면 오히려 효과가 줄어든다. 운동일정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전문 트레이너에 따르면 매주 조금씩 증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런 식으로 4~8주가 지나면 일정표에서 원하는 운동을 더 하고 강도를 높인다. 일관성이 있는 운동이 흥미롭지는 않다.

하지만 노력의 결과는 절대 지루하지 않을 것이다. 일정표를 다 수행하고도 힘이 남았다면 고강도 전신 운동으로 마무리하라. 결코 싫증나지 않을 것이다. 믿어도 좋다.

응급조치

  • 점진적인 계획을 세운다. 매번 동일한 운동기구에서 같은 운동을 하지 않는다.
  • 4~8주마다 동작을 변경하여 운동 일정을 수정한다.
  • 고강도 마무리 운동을 덧붙이면 지루함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운동을 미루는데 익숙해졌는가?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지루함을 극복해줄 변화다.

비겁한 변명 02

지난번 운동으로 아직 근육통이 있다

체육관이 처음인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아니면 오래 가지 않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오랜만에 피트니스 센터에 와서 평소보다 더 과하게 운동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비난하려는 것이 아니다.

건강심리학자 짐 페이트Jim Pate는 “근육통은 좋은 징조입니다. 근육에 야기된 작은 파열에 대한 염증은 오히려 이롭습니다. 다음번에는 동일한 근육 파열을 예방해주고 신체를 적응시킵니다. 과하게 운동했다면 만족해도 좋습니다”라고 말했다.

충분함을 넘어 과하게 운동했으니 이제 소파에서 쉬어도 되지 않을까? 페이트 박사는 그렇지 않다고 대답했다. “진정한 휴식은 정적인 게 아닙니다. 가볍게 몸을 움직이는 것이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도움되는 방법은 최대 근력의 50~60%로 5~10분간 수행하는 유산소 운동이다.

근육이 좀더 유연해지면 통증이 있는 부위를 집중적으로 스트레칭한다. 원한다면 다른 부위를 평소처럼 트레이닝하자. 하지만 전신에 통증이 있다면 근력 운동을 일정에 첨가한다. 운동 후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준다.

응급조치

  • 통증이 있는 근육에 과하지 않은 유산소 운동을 5~10분가량 진행한다.
  • 가벼운 통증은 보통과 똑같이 훈련한다. 전신에 통증이 느껴지면 가벼운 근력 운동을 한다.
  • 당신이 느끼는 통증은 좋은 현상임을 명심한다.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비겁한 변명 03

어차피 20분밖에 없다

20분이면 전신을 움직이거나 심박수를 높이거나 근육을 만들거나 지방을 연소시키는 일을 비롯한 모든 운동을 할 수 있다. 그것도 최소한의 장비로 말이다. 표준 유산소 운동보다 더 많은 효과를 제공하는 근력 운동을 따라해보자. 근육이 회복되는 동안 더 많은 열량을 연소시킬 것이다.

Copyright ⓒ 맨즈헬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