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내년 한 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작동 테스트

한은, 내년 한 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작동 테스트

연합뉴스 2020-04-06 12:00:06 신고

(서울=연합뉴스) 정수연 기자 = 한국은행은 내년 한 해 동안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파일럿 테스트를 한다고 6일 밝혔다.

파일럿 테스트란 가상환경을 조성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다. 올해 12월 말까지 설계, 기술검토,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컨설팅을 거친 후 내년 1∼12월 시행한다.

한은은 "가까운 시일 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를 발행할 필요성은 크지 않으나 대내외 여건이 크게 바뀔 경우 신속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기술적 연구, 법률적 필요사항도 검토하려 한다"고 밝혔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연구 추진 일정(안)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연구 추진 일정(안)

[한국은행 제공]

해외 주요국에서도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발행 사전작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스웨덴은 디지털화폐인 'e-크로나'를 개발·실험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전자지갑에 디지털화폐를 넣고 이를 이용해 쇼핑 대금 지급, 입출금, 계좌이체를 할 수 있도록 플랫폼도 개발 중이다.

캐나다, 영국, 일본, 유럽연합, 스웨덴, 스위스 등 중앙은행 6곳도 올해 1월 디지털화폐 연구그룹을 구성했다. 가까운 시일 내에 디지털화폐 발행 계획이 없다고 밝힌 미국도 연구를 강화하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한은 관계자는 "최근 미국도 막후에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연구그룹에 동참했다"며 "한은 총재께서 제러미 파월 연준 의장을 만나 향후 연구 보고서를 공개해달라고 했고, 파월 의장도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한은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관련 기술적인 연구 외에 법령 개정이 필요한지 등 법률적 검토도 진행한다.

앞서 한은은 지난 2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작업을 전담하는 연구팀과 기술반을 신설했다.

한국은행 한국은행

[촬영 정유진]

js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