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서한 보낸 은성수 "기업 자금 위기설 근거 없어"

공개서한 보낸 은성수 "기업 자금 위기설 근거 없어"

이데일리 2020-04-06 12:53:11 신고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서한을 통해 4월 위기설이나 특정 기업 자금난 등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6일 은 위원장은 주요 칼럼니스트와 출입기자, 민간자문위원에게 공개서한을 발송하며 “‘O월 위기설’, ‘발등의 불’, ‘OO기업 자금난’ 같은 표현은 정부를 더 정신 차리게 하지만, 시장 불안을 키우고 해당 기업을 더 곤란하게 할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 제공]
이어 “긴박하게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장이나 언론과 소통이 더 자주 있었다면 이런 말이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는 반성과 함께 입장을 정리했다”면서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기업자금 위기설 등에 대해 부정했다.

금융위는 최근 기업어음(CP) 금리가 상승하고 있지만, 3월 분기말 효과도 있었고 한국만의 현상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지난 3일 기존 CP 스프레드는 134bp(1bp=0.01%) 수준으로 지난해 말(35bp)에 비해 상승했지만 같은 기간 미국 역시 19.1bp에서 129bp로 벌어졌다. 뿐만 아니라 국내 CP스프레드 역시 2008년 금융 위기 당시 379bp까지 치솟았던 점을 감안하면 너무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는 설명이다.

금융위는 “이는 코로나19 등 시장 불확실성을 반영한 것으로 어느 정도 예상이 된 부분”이라며 “과거에도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자금 위기설이 반복적으로 등장하였으나, 지나고 보니 과장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일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가 회사채 매입을 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기업이 발행한 물량이 시장에서 소화되고 있으며, 채안펀드는 시장 수급 보안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채안펀드 매입대상이 AA등급 이상인 우량채에 몰린다는 점에 대해서도 “채안펀드 매입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회사채나 CP에 대해서는 P-CBO, 회사채 신속인수 등 다른 정책금융기관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대기업 또한 정부의 금융지원 대상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과 달리 대기업은 시장에서 자금 조달이 가능한 경우도 많은 만큼, 거래은행이나 시장에서 자금 조달을 먼저 해 보고 어려울 경우 자구노력을 전제로 국책은행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인도 마힌드라 그룹이 쌍용차에 대한 2300억원의 신규자금 지원을 백지화한 데 대해서도 “마힌드라 그룹이 400억원의 신규자금 지원과 신규 투자자 모색 지원 계획을 밝혔고, 쌍용차도 경영 정상화를 위한 경영 쇄신 노력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안다”면서 “채권단도 쌍용차의 경영쇄신 노력, 자금사정 등 제반여건을 감안하여 쌍용차의 경영정상화를 뒷받침할 부분이 있는지 협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