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청각장애인, 일부 공공주차장서 요금 감면 혜택 못 받아

대전 청각장애인, 일부 공공주차장서 요금 감면 혜택 못 받아

연합뉴스 2020-04-06 13:57:39 신고

무인 정산시스템 복지 카드 인식 못 해…관리인과 소통도 힘들어

무인 주차 정산 시스템 무인 주차 정산 시스템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계 없음.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전=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대전지역 청각장애인들이 일부 공공 유료주차장에서 주차료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주차장에 설치된 무인 주차 정산 시스템은 장애인 등이 사용하는 복지 카드를 인식하지 못하고, 무인 시스템이어서 관리인과 소통도 어렵기 때문이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한국농아인협회 대전지부가 최근 청각장애인 64명을 대상으로 '공공 유료주차장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48%인 31명이 '주차비 감면을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들이 주차 할인을 받지 못한 이유로는 '무인 정산기의 복지 카드 인식 불능'이 49%로 가장 많고, '주차 관리인 부재'는 24%로 나타났다.

유인 주차장에서도 '주차 관리인이 장애인 할인 의무를 모른다'가 16%, '장애인 할인 거부'가 11%로 각각 조사됐다.

협회 측은 "무인 주차요금 시스템에서 장애인 차량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하면 호출 버튼을 눌러 감면 사유를 증명해야 한다"며 "청각장애인은 관리인 등과 의사소통이 불가능해 감면 혜택을 스스로 포기해야 하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시는 공공 주차장 요금 감면 실태에 대해 특별 조사를 벌이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지역 전체 공공주차장 141곳 가운데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궁동공영주차장 등 13곳이 청각장애인 감면·편의 제공에 취약한 사실을 밝혀냈다.

유성구가 5곳으로 가장 많고, 서구 3곳, 대덕구, 2곳, 중구 2곳, 동구 1곳으로 각각 조사됐다.

시 관계자는 "내년부터 공공주차장에 행정 정보 공동 이용망을 활용한 주차장통합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장애인 차량이 진·출입할 때 주차 감면 대상임을 자동 인식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겠다"며 "조만간 공공 주차장에 장애인 요금감면 절차 안내문을 부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kjunho@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