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어 시기에 습득되는 가장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능

단단어 시기에 습득되는 가장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능

허그맘 2020-05-18 14:52:48 신고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2세 [18-23개월]
Q.
20 개월 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빠입니다 .
예상치도 못한 순간 새로운 말을 툭툭 던지는 아이를 보며 놀라움 속에 살아가고 있지요 .
아침마다 고사리 같은 손을 흔들며 작은 입으로 빠빠 ~” 인사를 한참 나누다보면 뜀박질로
출근 전쟁에 뛰어드는 게 일상입니다 . 주말 중 하루는 꼭 아이와 시간을 보내려 노력하는데요 .
그럴 때마다 아이가 가끔 엉뚱한 말을 중얼거리곤 합니다 .

놀고 싶어서 그런가 ?’ 하는 마음에 장난감을 갖다 주면 아니야 ~” 밀어내거나 별다른 관심을 안보이기도 해요 .
신나서 놀 때에는 쫑알쫑알 같이 잘 놀거든요 . 왜 그러는 건지 궁금합니다 .

아이들은 의사소통 의도가 모여 상황 속에서 언어적/비언어적으로 나의 의도를 표현하게 되는데요. 이를 의사소통 속에서 자신의 의도를 기능적으로 사용한다고 하여 의사소통 기능이라고 한답니다. 이러한 의사소통 기능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의도와는 다른 의미라는 것을 꼭 알아야 합니다. 의사소통 의도는 내가 표현/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 주라면, 기능은 이러한 의도가 어떤 의미로써 타인에게 전달되었는지를 의미해요.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 속에는 연령, 국가를 불문하고 이러한 기능들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라는 한마디에 출발이라는 의미의 행위 요구, 대답하기, 타인의 질문에 대한 반응, 사물의 상태에 대한 객관적 언급 등 다양한 기능으로 활용될 수 있듯이 말이죠.
 

이러한 의사소통 기능은 수많은 유형과 이에 따른 하위 항목들을 갖고 있는데요. 그 중, 초기 의사소통 기능이라 하여 15-19개월의 단단어 시기부터 생후 24개월 이전의 아이들에게서 습득되는 다음의 기능들이 있답니다.

명명하기 (labeling)
: 자동차 놀이를 하면서 자동차 라고 말하는 것처럼 사물의 이름을 이야기해요 .

반복하기 (repeating)
: “ ~ 트럭 이라고 아빠가 말했을 때 , “ 트럭 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상대의 말 일부
혹은 전부를 따라 해요 .

대답하기 (answering)
: “뭐 먹을 거야?” 물었을 때, “우유라고 대답하는 것처럼 상대의 질문에 대답해요.

행동 요구하기 (requesting action)
: “비타민 주세요.”처럼 상대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아이가 먼저 요구해요.

대답 요구하기 (requesting answer)
: “트럭 가지고 와.”라는 아빠 요구에 한 자동차를 들며 트럭?” 되묻는 것처럼 상대의
대답을 요구해요.

부르기 (calling)
: 높이 있는 젤리 통으로 손을 뻗으며 엄마부르는 것처럼 양육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소리를 내거나 말해요.

인사하기 (greeting)
: 손을 흔들거나 안녕”, “빠빠이라고 하는 것처럼 출발이나 도착을 알려요.

저항하기 (protesting)
: 고개를 가로젓거나 아니야”, “싫어라고 말하는 것처럼 허락할 수 없거나 원치 않는
것을 표현해요.

연습하기 (practicing)
: “자동차 타고 가자라는 양육자의 말에 할머니가 같이 없음에도 함미 함미중얼거
리는 것처럼 양육자의 이야기와 관련 없는 말을 혼잣말처럼 해요.

 
출처: Dore, 1984.

처음에는 이러한 의사소통 기능들을 몸짓 위주로 산출하기 시작하면서 14개월 이후 의도적인 몸짓과 발성을 동반하다가 20개월 이후부터는 점차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빈도들이 활발해져요. 또한, 이러한 기능들은 위의 표에서 명시된 것 이외에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고급화되고 다양해진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상호작용이 원활하고 발달지연이 의심되지 않는 아이라면 아빠와의 놀이에서 보였던 아이의 중얼거림이 연습하기에 해당하는 의사소통 기능일 수 있어요. 과거 선행되었던 연구 중, 의도적인 의사소통 빈도가 낮을수록 추후 아이의 언어 표현이 지연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그만큼 양육자는 상호작용 속에서 아이가 어떤 의사소통 기능들을 사용하고 있는지 관찰하고, 이러한 기능들에 민감하고 적절하게 반응해주는 것이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답니다.

Adviser_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정화원 언어재활사

Copyright ⓒ 허그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