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픽 : 中 언론사, '전국블록체인뉴스편집국' 신설..."뉴스 저작권 보호에 도움"

"읽는 만큼 돈이 된다"

中 언론사, '전국블록체인뉴스편집국' 신설..."뉴스 저작권 보호에 도움"

코인리더스 2020.05.22 20:40

 

중국 주요 언론사들이 모여 블록체인 기술을 미디어 산업에 접목시키기 위한 연합체를 꾸렸다.

 

21일(현지시간) 차이나이메일에 따르면 중국 주류 미디어 12곳은 블록체인을 통한 언론 혁신을 도모하는 '전국블록체인뉴스편집국'을 신설했다. 

 

해당 연합에는 베이징타임즈, 후베이 라디오, 상하이 포스터 뉴스, 구이저우데일리, 윈바오뉴스 등 12개 TV·라디오 방송사·지역신문·인터넷미디어가 참여했다. 블록체인뉴스편집국은 뉴스와 미디어 자료를 블록체인에 기록해 더 안정적이고 추적 가능한 방식으로 배포할 계획이다.

 

상무부 CECBC 블록체인위원회 우통(吴桐) 부위원장은 "블록체인 공유 기술을 통해 뉴스 생산을 위한 민주적이고 집약적인 협력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연합체는 블록체인을 통한 뉴스 저작권 보호 강화, 비즈니스 가치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중국통신산업협회의 블록체인특별위원회 상쿤(尚堃) 부총괄은 "블록체인이 증거 수집 등 소송 관련 작업을 간소화하고, 비용을 크게 낮추면서 뉴스 저작권 보호에도 도움될 것"이라며 "블록체인 기반 저작권 계약을 통해 관련 발생수익 또는 저작권 침해로 인한 보상을 공정하게 배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블록체인은 언론 산업을 변화시키고 업계가 직면한 어려움을 해결할 잠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한국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솔루션 제공업체 '퍼블리시(PUBLISH)'가 언론 산업을 위한 블록체인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퍼블리시는 세계 최초로 언론사에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한 바 있다.

 

퍼블리시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콘텐츠 관리 ▲토큰화 ▲정보 진위검증 시스템을 토대로 언론사의 독립성과 수익구조 개선을 목표하고 있다. 

 

퍼블리시는 자체 개발한 미디어 콘텐츠관리시스템(CMS) '퍼블리시소프트'를 출시하고, 산업 내 블록체인 도입을 위한 글로벌 미디어기술업체학문기관 협력체 ‘퍼블리시얼라이언스'를 설립한 바 있다.

댓글 0

0 / 300

댓글 0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코인리더스 콘텐츠 더보기 해당 콘텐츠 제공사로 이동합니다.

인기 영상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