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픽 : [지대폼장] 마흔, 인생설계 이렇게 하세요 『마흔 이후는, 사람공부 돈 공부』

"읽는 만큼 돈이 된다"

[지대폼장] 마흔, 인생설계 이렇게 하세요 『마흔 이후는, 사람공부 돈 공부』

독서신문 2020.05.23 10:42

[독서신문 전진호 기자] 이 책의 1장은 ‘돈공부편’으로 문자 그대로 ‘내 일생의 재산을 관리하기 위한 장기적인 청사진’을 작성함으로써 삶의 각 단계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재테크를 실천할 수 있게끔 주춧돌을 확립하는 것을 뜻한다. 돈공부 과정도 없이 무작정 재테크를 하고 자산을 늘리겠다고 나서는 것은, 마치 이야기도/배우도/무대장치도 계획하지 않은 채 연극이나 뮤지컬을 기획하는 것과 같이 무모한 것이다. 

2장은 ‘사람공부편’으로 인생은 누가 대신 살아주는 것이 아니다. 홀로 걸어가야 하는 길이기에 외로운 길이다. 하지만 그 길을 같이 걸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인생이든 비즈니스든 결코 외롭지 않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사람공부를 해야 한다. 

3장은 정신적 독립을 통해 모든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멘탈공부’, 4장은 내 몸을 변하게 해서 인생을 바꾸는 ‘내 몸 공부’, 5장은 나이가 들을수록 혼자 노는 것의 즐거움을 알려주는 ‘마음공부’를 설명한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인생 후반기에 역전 골을 넣은 다섯 명의 ‘롤 모델’과 그들의 성공 요소들, 그리고 필자가 직접 경험하거나 주변의 많은 성공한 사람들을 통해 얻은 성공방정식인 세상을 사는 지혜를 소개했다. 행복한 인생 마흔 이후를 고대하는 독자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셰익스피어도 “행동은 가장 강력한 설득력이다. 만약 오늘을 가장 설득력 있는 행동으로 시작한다면, 내일은 가장 설득력 있는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책에서 제시하는 것들을 실천으로 옮기다 보면, 마흔 이후 역전 골의 찬스가 올 것이다. 마흔 이후의 삶은 더 이상 리타이어(Retire)가 아니다. 리스타트(Restart)다. <6~7쪽> 

『마흔 이후는, 사람공부 돈 공부』
박길상 지음│리텍콘텐츠 펴냄│288쪽│16,500원

* 지대폼장은 지적 대화를 위한 폼나는 문장이라는 뜻으로 책 내용 중 재미있거나 유익한 문장을 골라 소개하고 있습니다. 

댓글 0

0 / 300

댓글 0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독서신문 콘텐츠 더보기 해당 콘텐츠 제공사로 이동합니다.

인기 영상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