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검찰, 결자해지 차원에서 '한명숙 사건' 재조사해야"

최강욱 "검찰, 결자해지 차원에서 '한명숙 사건' 재조사해야"

아이뉴스24 2020-05-26 13:37:35 신고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뇌물수수 사건에서 검찰이 증인에 대한 회유·협박으로 거짓 진술을 강요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당연히 재수사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최강욱 대표는 26일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직권남용은 아닐지 모르겠지만 모해위증죄 공소시효가 남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당선인. [조성우 기자]

최 대표는 "과거 국가정보원의 간첩조작사건에서 보였던 모습과 거의 비슷하다"며 "그때도 검찰이 국정원의 조작된 증거를 갖고 증언도 국정원 직원이 와서 위증을 했는데 비슷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검찰 관련 사안을 검찰이 제대로 수사할 수 있을까'라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그래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검찰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스스로 해야 한다" 했다.

최 대표는 '판결이 이미 나온 사안'이라며 반발하는 야당에 대해선 "지금 증언이나 증거들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인데, 무턱대고 확정 판결이 있으니 끝난 일이라고 이야기하는 건 과거 간첩 사건이나 고문치사 사건들에서 보였던 태도를 그대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최 대표는 또 "박근혜 씨한테 보고한 보고서(사법농단 문건) 같은 것에서도 이 사건이 중요하고 정치적 의미가 있다는 분석을 하지 않냐"며 "공교롭게도 검찰 출신 대법관이 선임될 때까지 판결하지 않고 기다린다. 이런 것들이 의심을 사기에 충분한 구조"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법원이 그렇게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을 만큼의 증거 판단이나 논리 구조를 갖고 있지 않고 지금 비망록과 관련 증언들도 나온 판에 이 판결을 그대로 인정하고 넘어간다는 이야기는 저는 더 이상 유지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5일 뉴스타파는 한 전 대표가 재판에서 진술을 번복하자 검찰이 그의 동료 재소자 3명을 포섭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검찰이 한 전 대표가 재판에서 번복한 진술이 허위라고 재소자들에게 증언토록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검찰은 "명배한 허위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권준영기자 kjykjy@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