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을 내년부터 전자민원 대표 포털인 '정부24'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과제중 하나인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사업을 오는 27일부터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국가보조금 맞춤형 서비스는 정부24 회원이 사전동의할 경우,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행정정보를 활용해 국민 개개인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내역을 찾아서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정부는 우선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통해 집행되는 공공서비스 등록기준·절차를 수립할 계획이다. 이후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국가보조금 서비스목록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개인·가구의 특성과 기초생활수급·농어업인 여부 등 행정기관이 보유한 자격·수급정보를 연계해 개인 맞춤형 안내도 제공한다.
이번 사업은 3차년도 중 첫해 사업이다. 국고보조금 중 개인·가구에게 직접 전달되는 현금·현물·이용권·서비스 중심으로 안내한다. 기획재정부·보건복지부·농림축산식품부·고용노동부 등 범부처가 구축사업에 협력할 계획이다.
올해 말 시범서비스 개통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는 전체 국민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더불어 인터넷 검색·확인이 불편한 정보소외 계층이 맞춤형 서비스를 어려움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센터 등 방문을 통한 안내도 병행할 방침이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사회적 약자가 몰라서 정부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서비스 제공방식을 대폭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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