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보안법 반대' 쇼핑몰 시위…캐리 람 "법안 지지해달라"

'홍콩보안법 반대' 쇼핑몰 시위…캐리 람 "법안 지지해달라"

연합뉴스 2020-05-29 20:38:52 신고

29일 홍콩의 한 쇼핑몰에서 열린 홍콩보안법 반대시위 29일 홍콩의 한 쇼핑몰에서 열린 홍콩보안법 반대시위

[EPA=연합뉴스]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킨 다음 날인 29일 홍콩 도심에서 법안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다.

AP 통신에 따르면 수십명 규모의 시위대는 이날 센트럴 지역의 한 쇼핑몰에서 구호를 외쳤고, 일부는 발코니 등에 '홍콩 독립' 등의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를 펼치기도 했다.

경찰은 지난 27일 시위 당시 조기 진압에 나섰던 것과 달리, 이날 집회 현장 외부에 대기하면서 해산에 나서지는 않았다.

앞서 홍콩보안법과 '국가(國歌)법'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던 27일에는 시위대 396명이 경찰에 체포된 바 있다.

홍콩보안법은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과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활동 등을 금지·처벌하며, 홍콩에 정보기관을 세워 반(反)중국 행위를 막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법이 시행되면 홍콩 내 민주화 운동과 시위 활동에 치명적 타격을 가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홍콩 행정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은 이날 주요매체 1면에 '홍콩 시민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입장문을 발표하고 홍콩보안법의 홍콩 내 입법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람 장관은 지난해 반중 시위 당시의 폭력성과 외부세력 개입을 언급하면서 "홍콩은 이미 국가안보의 구멍이 됐고, 홍콩의 번영·안정도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콩 입법회에서 단시일 내에 관련 법을 제정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중앙정부가 법률에 따른 권한·책임을 행사했다면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정확히 실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극소수의 범죄 행위·활동을 단속하고, 대다수 시민의 생명·재산·기본권·자유를 보호하는 법"이라면서 "시민들은 법에 따른 언론·표현·집회·시위·여행의 자유 등을 계속 누릴 수 있다. 어떠한 법 집행도 규정에 엄격히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bscha@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