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카웃' 슈퍼맨이 소련의 지도자가 된다면 <슈퍼맨 레드 선>

'보이스카웃' 슈퍼맨이 소련의 지도자가 된다면 <슈퍼맨 레드 선>

웹툰가이드 2020-07-07 13:00:00 신고


마크 밀러 글/데이브 존슨,킬리언 플런켓,앤드루 로빈슨,월든 웡,폴 마운트 그림

지난 3월 공개된 <저스티스 리그>의 공식 예고편에는 슈퍼맨이 나오지 않는다. 원더우먼, 배트맨, 플래시, 아쿠아맨, 사이보그뿐이다. 그린 랜턴이 나온다는 말이 있었지만 아직은 비공식이다. <배트맨 대 슈퍼맨>에서 슈퍼맨이 죽은 것으로 마무리되었고, 부활은 당연하지만 과연 어떻게 등장할 것인가가 의문이다. 흑화된 슈퍼맨으로 등장할 것인가, 아니면 <인저스티스>처럼 분노에 사로잡힌 슈퍼맨이 나올 것인가. 아직은 상상뿐이다.


'보이스카웃' 슈퍼맨이 소련의 지도자가 된다면 <슈퍼맨 레드 선>


슈퍼맨은 흔히 보이스카웃이라고 불린다. 언제나 정의를 수호하는, 원칙을 준수하는 슈퍼히어로. <다크 나이트 리턴즈>에서 슈퍼맨이 정부의 편에서 중년의 배트맨과 싸우는 것을 보면 다들 고개를 끄덕인다. 슈퍼맨은 늘 체제의 편이었다. 부패한 권력을 응징하는 경우는 있지만 그래도 슈퍼맨은 늘 체제 안에서 움직이기를 원했다. 마블의 시빌 워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면 슈퍼맨은 당연히 정부의 편에 설 것이다.

그래서 슈퍼맨을 약간 재미없게 혹은 재수 없게 생각하는 경우도 많다. 늘 올바르고 정당함만을 추구하는 슈퍼히어로. 선과 악 사이에서 확고하게 선으로 규정되는 존재. 선과 악의 경계가 모호한 21세기에 본다면, 슈퍼맨은 너무나 고전적이고 고루하기도 한 슈퍼히어로다. DC에서 슈퍼맨을 내세워 21세기에 만든 <슈퍼맨 리턴즈><맨 오브 스틸>이 고전한 이유도 그런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끊임없이 진화한 배트맨에 비하면 슈퍼맨은 여전히 답답하고 지루하게 느껴지니까.

'보이스카웃' 슈퍼맨이 소련의 지도자가 된다면 <슈퍼맨 레드 선>


국내에 나온 슈퍼맨 코믹스인 <슈퍼맨:시크릿 아이덴티티> <올스타 슈퍼맨> <슈퍼맨 버스라이트> <슈퍼맨 포 올 시즌> 등을 보면 그래도 이해할 수는 있다. 단지 선을 추구하는 모범생이 아니라 나름의 갈등과 고뇌를 통해서 정체성을 만들어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드라마로 만들어진 <스몰빌>이 성공한 이유도 그것이었다.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외계에서 왔고 다른 존재라는 이유만으로도 갈등을 겪는 사춘기의 슈퍼맨은 꽤 매력적이다. 성인이 되고 나서는 여전히 답답하지만.

그런 점에서 모범생 보이스카웃인 슈퍼맨의 캐릭터를 역설적으로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은 마크 밀러의 <슈퍼맨:레드 선>이라는 생각도 든다. <슈퍼맨:레드 선>은 만약 크립톤에서 탈출한 슈퍼맨이 미국 캔자스 주의 스몰빌이 아니라 사회주의 국가인 소련에 떨어졌다면 어떻게 되었을까를 상상한 작품이다. 스탈린에 이어 소련의 지도자가 된 슈퍼맨은 세계를 장악할 압도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 배트맨과 미국의 대통령인 렉스 루터가 저항하지만, 인민을 위한 힘으로 세계를 평화롭게 만드는 것이 유일한 선이라고 믿는 슈퍼맨을 이길 수는 없다.


'보이스카웃' 슈퍼맨이 소련의 지도자가 된다면 <슈퍼맨 레드 선>



<원티드><킥애스>를 비롯하여 <울버린:올드맨 로건><얼티미츠> 등을 쓴 마크 밀러가 그려낸 사회주의자 슈퍼맨의 상상력은 그야말로 기발하고 웅대하다. 초월적 힘을 가진 존재가 절대적 권력을 갖게 된다면 세상은 과연 어떻게 될까. 초월자가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으면 세상은 자연스레 낙원이 될 것인가. <슈퍼맨:레드 선>은 슈퍼맨이라는 캐릭터를 한계까지 밀어붙인 탁월한 작품이다. 영화화될 가능성은 극히 낮지만.



Copyright ⓒ 웹툰가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