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탈락 한국형발사체 후속사업 ' 다음달 재도전

'예타' 탈락 한국형발사체 후속사업 ' 다음달 재도전

이데일리 2020-07-07 17:54:21 신고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후속사업이 지난 달 예비타당성 조사 기술성 평가에서 탈락한 가운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다음달 중순 재도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난 2010년 3월부터 오는 2022년 3월까지 총 1조 957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을 추진해 왔다. 내년 2차례 발사를 끝으로 해당 사업은 종료될 예정이며, 이후 후속사업이 선정되지 않았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다음달 중순 한국형발사체 후속 사업 예타에 재도전한다. <사진=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예타 부적합 통보...정부 주도와 민간 주도 개발 놓고 위원간 의견차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난 2018년 2월 국가 우주개발 계획인 ‘3차 우주개발진흥기본계획’ 수립 이후 약 2년간 후속사업을 준비해 왔다.

지난 5월 후속사업 계획안을 마련해 예타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신청했으나 지난달 말 부적합 통보를 받았다. 최근 스페이스X 성공 등에 따른 민간 우주시대가 가속화하면서 자문위원회에서 정부 주도 우주개발과 민간 우주개발 방식을 놓고 이견차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항우연은 산업화 측면 등 일부 형식을 보완해 다음달 중순 예타를 재요구할 계획이다. 형식적인 부분을 보완하라는 의견이었던 만큼 기술성평가는 낙관하는 분위기다. 통상적으로 기술성평가에는 5주, 예비타당성조사 본평가에는 6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에 2월말경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예타 요구가 2월, 5월, 8월, 11월 4차례 가능하고, 2022년 예산 작업이 통상적으로 내년 4월 이전에 시작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막차인 셈이다.

항우연, 2조원 투입해 발사체 성능 개량, 우주 종합기업 육성 계획

항우연은 누리호 후속사업으로 오는 2030년까지 2조원을 투입해 누리호 개량, 총 6회 발사체 발사, 종합우주기업 육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의 핵심은 누리호 성능을 개량하기 위해 주엔진 고성능화, 3단 다단연소사이클 엔진, 다중탑재·다중분리기술 개발이다. 다단연소사이클 엔진은 3단 엔진 추력과 비추력 성능을 7톤에서 9톤으로, 331초에서 350초로 각가 높여 더 먼 거리를 보낼 수 있고, 엔진 재점화를 통해 다양한 우주 임무에도 활용할 수 있다. 다중탑재나 다중분리기술도 개발되면 500kg부터 1.5톤급 엔진까지 다양한 위성들을 분리해 탑재할 수 있다.

지난 개발사업과 후속사업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총 6회 발사가 이뤄진다는 점이다. 연구개발에 투자에 집중됐던 지난 사업과 달리 한국형발사체 4회발사, 개량형 한국형발사체 2회 발사에 상당부분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민간 산업화 촉진 방안으로는 그동안 기체 조립만 가능했던 업체들을 발사 운용 등에 참여시켜 발사체 설계부터 시험평가, 발사운용까지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을 육성하는 방안과 3D 프린팅 등 신기술을 성능개량에 적용하는 부분을 포함시켰다. 부족한 국내 산업계 현실을 감안해 누리호 기반의 우주수송능력 강화와 민간으로 기술이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이나 새로운 우주시대 흐름에서 정부 주도 방식의 투입 대비 비효율성을 지적하는 의견도 있다.

진승보 항우연 발사체기획조정팀장은 “3차 우주개발진흥계획에 따라 약 2년가량 사업계획을 준비해 왔다”면서 “2022년 사업 착수를 위한 마지막 기회로 산업체 공백 등이 이뤄지지 않도록 기술성평가와 본예타 통과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