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직접 스포츠윤리센터 관할’…문체부, 스포츠인권 직접 챙긴다

‘정부가 직접 스포츠윤리센터 관할’…문체부, 스포츠인권 직접 챙긴다

스포츠동아 2020-07-07 19:01:00 신고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의 ‘고(故) 최숙현 선수 사건 및 체육 분야 인권침해 관련 조치상황, 향후 계획’ 회의가 열렸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주현희 기자 teth1147@donga.com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은 7일 정부서울청사 13층 회의실에서 트라이애슬론(철인3종) 전 국가대표 고 최숙현 선수에 대한 가혹행위 및 인권침해 사건 관련 조치와 체육계 악·폐습 근절 및 체육인 인권보호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관계기관회의를 열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전 국무회의에서 이 사건에 관한 철저한 조사와 합당한 처벌을 주문한 데 이어 여성가족부 장관, 법무부 형사 2과장, 경찰청 차장,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장이 참석한 이날 회의는 1시간 가량 진행됐다.

박 장관은 브리핑에서 “선수들의 인권보호를 위한 스포츠윤리센터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기존 대한체육회 산하가 아닌 문체부 직속기관으로 두고, 신고접수뿐 아니라 피해자를 보호하고, 법률지원까지 하는 실질적인 역할을 하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9일부터 특별 신고기간을 설정해 선수 인권과 관련된 추가 사례가 더 있는지 파악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여성가족부, 대검찰청, 국가인권위원회도 별도의 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스포츠특별사법경찰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추가 대책을 언급했다. 최 선수가 몇 차례 피해 사실을 알렸음에도 제대로 보호받지 못했다는 지적에 박 장관은 “면밀하게 조사하고 있다. 문제가 드러난 관련자들에 대해 고발조치를 취하겠다”며 ‘일벌백계’의 무관용 원칙을 강조했다.

문체부가 특별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6일 대한철인3종협회 스포츠공정위원회는 가해 혐의자로 지목된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김규봉 감독과 주장 장 모에 ‘영구제명’ 처분을 내렸다. 다른 가해자로 지목된 김 모는 ‘자격정지 10년’이 결정됐다.

특별조사단은 7일 경주시체육회를 방문해 조사를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박 장관은 “특별조사단이 대한체육회 특별감사를 진행하는 등 철저하게 조사하고 있다. 결과가 나오면 이를 수사당국에 전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