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반포 집 매각 고민…靑 후폭풍 진화 고심(종합)

노영민, 반포 집 매각 고민…靑 후폭풍 진화 고심(종합)

연합뉴스 2020-07-07 23:06:15 신고

여권서도 불만 비등…여당 일부선 사퇴 불가피론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촬영 한상균]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서울 반포의 아파트 대신 충북 청주 집을 팔기로 한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에서 공개 비판이 터져 나오는 등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노 실장 역시 최근 청주 집을 판 데 이어 반포 집 매각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사태 수습에 부심하는 모양새다.

특히 여권 내에서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민심 이탈로 번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번지고 있다.

일례로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이날 MBC 라디오에 나와 노 실장의 청주 집 매각을 두고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지적한 것도 이런 기류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김태년 원내대표 역시 최근 SBS '8뉴스' 인터뷰에서 "국민 눈높이에서 보면 여러 비판 받을 소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도 노 실장을 둘러싼 논란이 민심 이반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불만이 커지고 있다.

한 민주당 인사는 "결국 노 실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번 사안은 거취 문제까지 연결될 수 있다는 언급도 했다.

야권의 공세도 이어지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민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나 집권 여당의 정책 추진 의사보다 '똘똘한 한 채'를 챙기겠다는 노 실장의 처신을 더 강력한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청와대 참모들은 걱정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일각이지만 이번 논란이 제대로 진화되지 못할 경우 결국 비서실 개편이나 개각 등 인적쇄신 처방과 연결되지 않겠느냐는 추측도 공공연하게 흘러나온다.

이런 가운데 노 실장이 이달 말까지 다주택 참모들에게 '1주택만 남기고 처분하라'는 강력 권고를 내린 바 있어 이 결과에 따라 민심을 수습할 길이 열릴 수 있다는 기대 섞인 관측도 나오고 있다.

현재 청와대 내 다주택 참모는 모두 12명으로, 이들이 기한 내에 국민이 납득할 만한 주택 처분 결과를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노 실장은 최근 청주 집을 팔기로 하고 매수자와 구두 계약까지 체결하는 등 신속하게 움직이고 있다.

나아가 노 실장은 이날 MBC와의 인터뷰에서 "반포 집에 살고 있는 아들이 '좌불안석이고 죄인이 된 것 같다'고 하소연 한다"면서 논란의 핵심인 반포 아파트에 대해서도 처분 가능성을 고민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반포 아파트까지 처분하면 노 실장은 무주택자가 된다.

노 실장은 또 최근 '반포 대신 청주 아파트 매각' 논란과 관련해서는 가족이 거주 중인 반포 아파트를 팔 수 없어 오랫동안 빈 집이었던 청주 집을 팔았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이에 따라 '부동산 투자' 차원에서 고의로 강남 아파트를 안 팔았다는 주장은 악의적이라며 언론의 보도 태도를 유감스럽게 생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hysup@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