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쎈트릭ㆍ아바스틴' 병용요법, 간암치료 새 장 열었다

'티쎈트릭ㆍ아바스틴' 병용요법, 간암치료 새 장 열었다

캔서앤서 2020-08-12 18:50:50 신고

암 중에서 6번째로 많이 생기면서 치료하기는 어려워 사망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간세포암 1차 치료부터 면역항암제 병용요법을 쓸 수 있게 됐다.  이는 국내 처음이다. 

(주)한국로슈(대표이사 닉 호리지)는 12일 '티쎈트릭ㆍ아바스틴 병용요법'의 간세포암 1차치료 국내 허가 취득과 관련,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병용요법의 개발 과정과 성과를 설명했다. 

ㆍ한국로슈는 12일 간세포암 1차치료 승인을 받은 티쎈트릭ㆍ아바스틴 병용요법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 한국로슈 제공
ㆍ한국로슈는 12일 간세포암 1차치료 승인을 받은 티쎈트릭ㆍ아바스틴 병용요법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 한국로슈 제공

티쎈트릭(성분명 아테졸리주맙)은 '전신치료를 받지 않은 절제 불가능한 간세포암 ' 1차 치료 때 아바스틴(성분명 베바시주맙)과 함께 쓸 수 있도록 지난 달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획득했다. 면역항암제 병용요법이 간세포암 1차치료 단계에서 쓸 수 있게 된 것은 국내 최초다. 

이번 허가의 기본이 된 연구인 IMbrave150은 전신치료 경험이 없는 절제 불가능한 간세포암 환자 501명을 대상으로 소라페닙(표적치료제) 대비 티쎈트릭ㆍ아바스틴 병용요법의 임상적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한 임상시험이다. 

임호영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가 티쎈트릭 아바스틴 병용요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국로슈

이번 연구에 참여한 임호영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는 "간암은 4050 세대에서 가장 주된 사망 원인"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료 발전이 더딘 분야로, 원격 전이된 간암의 5년 상대생존율이 지난 10년간 제자리에 머물고 있어 여전히 임상 현장에서는 새로운 1차 치료 옵션에 대한 요구가 있어왔다고 말했다.

임 교수는 “IMbrave150 연구는 13년만에 간세포암 1차치료에서 소라페닙 대비 월등한 생존기간 및 반응률 개선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며아바스틴은 VEGF(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 매개 면역억제를 감소시켜 티쎈트릭의 항암 효과를 향상시킬 가능성이 있어, 앞으로 티쎈트릭ž아바스틴 병용요법이 간세포암 환자에게 의미 있는 임상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티쎈트릭ž아바스틴 병용요법은 IMbrave150 임상연구에서 이전에 전신 치료를 받지 않은 절제 불가능한 간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소라페닙 대비 사망 위험을 42%(HR 0.58, 95% CI, 0.42-0.79, p<0.001), 질병 진행 및 사망 위험을 41%(HR 0.59, 95% CI, 0.47-0.76, p<0.001)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승훈 한국로슈 의학부 총괄책임자가 병용요법 연구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한국로슈
이승훈 한국로슈 의학부 총괄책임자가 병용요법 연구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한국로슈

㈜한국로슈 의학부 이승훈 총괄 책임자는 "로슈의 혁신을 대표하는 면역항암제 티쎈트릭과 신생혈관억제제 아바스틴의 병용요법이 비소세포폐암에 이어 간세포암에서도 유의미한 임상 결과를 확인했다는 사실은 고무적인 성과"라고 말했다.

티쎈트릭·아바스틴 병용요법은 미국, 한국을 포함해 총 10개 국가에서 간세포암 1차 치료에 허가를 받았다. 한국로슈는 이외에도 간세포암 분야에서 다양한 임상시험을 지속하고 있다.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