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가 미국 타임지의 '3대 장수식품'에 선정된 이유

양배추가 미국 타임지의 '3대 장수식품'에 선정된 이유

캔서앤서 2020-09-24 11:30:00 신고

추석 명절 뒤에는 속쓰림, 소화불량 외에도 급성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이 늘어난다. 전, 튀김, 구이 등 고열량 고지방 음식을 과식하는데다 과음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2019 진료비심사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위염 및 십이지장염으로 외래 진료를 받은 사람은 527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10명 중 1명꼴이라고 하니, 명절이 아니라도 위장 등 소화기계의 문제는 한국인에게 아주 흔한 질환으로 자리 잡았다.

추석에는 과식, 과음하기 쉽고, 특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소화기계 질환이 생길 위험이 높다. /게티이미지뱅크
추석에는 과식, 과음하기 쉽고, 특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소화기계 질환이 생길 위험이 높다. /게티이미지뱅크

위장 질환의 원인은 끼니를 거르거나 불규칙하게 먹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며, 과식이나 폭식하는 습관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위장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부터 개선해야 한다.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게 기본이다.

우리가 먹는 것 중에서 위 건강에 특히 좋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식품이 양배추다. 양배추는 요거트, 올리브와 함께 미국 타임(Time)지에 의해 '세계 3대 장수식품'으로 선정됐다. 이유는 뭘까?

양배추가 위에 특히 좋은 이유는 위점막의 염증을 치료하는 인돌-3-카비놀과 비타민U 성분 덕분이다. 점막은 내장기관의 방어막인데,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 위염이나 장염으로 발전할 수 있고, 이를 방치하면 암이 될 수도 있다. 1949년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가넷 체니 박사 연구팀은 "양배추의 비타민U가 위궤양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발표했다.

양배추는 위 건강 뿐만 아니라, 암 세포를 억제하고 발암물질을 제거하는 등 항암 효과가 큰 채소이다. /픽사베이
양배추가 위에 좋은 이유는 바로 위점막에 생기는 염증을 치료하는 인돌-3-카비놀과 비타민U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픽사베이

인돌-3-카비놀이라는 성분은 점막 안에서 발암물질이 활성화되는 것을 막고 건강한 세포의 유전자 손상을 억제해준다. 또 위 점막이나 장 내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고 면역세포의 활동을 도와준다. 인돌-3-카비놀은 양배추뿐만이 아니라 케일, 브로콜리 등 다른 십자화과 채소에 풍부하다.

이외에도 양배추는 칼슘·칼륨·비타민C·비타민K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열량은 100g당 19kcal 밖에 되지 않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적색 양배추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나인까지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산화스트레스를 막아준다.

양배추에 열을 가하면 영양 성분이 파괴되기 쉽기 때문에 가급적 생으로 먹거나 약하게 가열해 먹는 것이 좋다. 샐러드나 즙 형태로 많이 먹고,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거나 쪄서 고기를 싸먹기도 한다. 카레나 수프의 재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다만, 양배추는 요오드 흡수를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 갑상선 질환을 앓는 사람은 부작용 방지를 위해 섭취 전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