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하지 말라는 습관 5

공복에 하지 말라는 습관 5

알렛츠 ALLETS 2020-09-24 17:44:11 신고

커피 마시기


Unsplash

공복에 뇌를 각성시키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우리 몸에 악영향을 미친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과 지방산 등의 물질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장에 부담을 준다. 이러한 습관이 반복되면 위염과 같은 위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더욱이 카페인이 뇌 신경계를 자극하여 불안감을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공복에 커피 섭취는 피해야 한다.



소염진통제 복용


Unsplash

약의 종류에 따라서 공복에 복용해야 하는 약이 있다. 그런 약을 제외하고는 빈속에 약을 복용할 시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특히 소염진통제는 절대 공복에 복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소염진통제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 공복 복용 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 이처럼 약 성분에 따라 복용 방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고 안전하게 복용하도록 하자.



유산소 운동


Unsplash

공복 상태에서 하는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을 빼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공복에 유산소 운동을 하면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탄수화물이 없어 지방의 연소율이 높아 단기적인 체중 감량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지방과 덩달아 단백질의 사용 비율도 높아져 근손실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체력이 떨어지는 경우 피로감이 증대되고 운동 효율을 낮아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로 장시간 목욕


Unsplash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샤워를 하면 체온이 올라가 신진 대사를 촉진하여 신체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공복의 정도가 너무 심하거나 샤워가 길어지면 피로감이 증가할 수 있다. 특히 뜨거운 물로 오래 목욕을 하게 되면 체력이 소모되어 현기증이 일어나거나 혈압을 올릴 수 있다. 따라서 공복에는 짧게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마치는 것이 좋다.



시리얼 먹기


Unsplash

아침 공복에는 입맛이 없는 경우가 더러 있다. 이때 간단하게 아침 식사를 하기 위해 시리얼을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좋지 않은 선택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정상 혈당을 가진 성인에게 3종류 아침 식사(시리얼과 우유, 샌드위치, 단백질바)를 섭취하게 했더니 시리얼과 우유를 먹은 사람의 80%는 당뇨병 위험을 높이는 혈당 스파이크 현상이 생겼다. 기상 후 혈당이 낮은 상태에서 혈당 지수가 높은 시리얼을 섭취하니 혈당이 급격히 솟은 것이다. 따라서 아침에는 섬유질, 단백질 등 에너지를 공급하고 소화 흡수율이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Contributing editor 김효진 



Copyright ⓒ 알렛츠 ALLET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