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형 액티브 ETF 2종목, 29일 신규 상장

주식형 액티브 ETF 2종목, 29일 신규 상장

뉴스웨이 2020-09-25 16:39:00 신고

한국거래소는 최초의 주식형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 ‘KODEX 혁신기술테마액티브’와 ‘TIGER AI코리아그로스액티브’를 오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25일 밝혔다.

코스피 지수 대비 초과수익 실현을 목표로 한다. 종목·매매 시점 등을 인공지능(AI)의 분석과 운용자의 재량으로 결정, 운용하는 것이 특장점이다.

KODEX 혁신기술테마액티브는 삼성자산운용의 ETF다. 운용자산의 70%는 코스피지수 구성 종목에, 나머지 30%는 혁신기술 테마 포트폴리오에 투자한다.

혁신기술 테마 포트폴리오는 특허청의 4차 산업혁명과 관련 16개 분야 중 특허 발원 건수 기준 상위 7개 대표 테마로 구성된다. 16대 기술분야는 가상증강현실, 드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등이다.

TIGER AI코리아그로스액티브는 미래에셋자산운용 내 자체 인공지능(AI)의 예측을 통해 기대수익률이 높은 종목에 대해 코스피지수 편입 비중보다 높게 투자해 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한다.

거래소 측은 "운용비용,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성과와 운용성과 간 괴리가 발생할 수 있다"며 "액티브 ETF의 경우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패시브 ETF에 비해 성과차이가 보다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패시브 ETF와 차별적인 투자지표 기준 적용으로 비교지수와의 상관계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천진영 기자 cjy@

Copyright ⓒ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