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시대… 온라인에서 아동권리 찾으려면?

온택트 시대… 온라인에서 아동권리 찾으려면?

베이비뉴스 2020-09-25 17:02:14 신고

【베이비뉴스 권현경 기자】

아동권리보장원 유튜브 생중계 화면 캡처. ⓒ베이비뉴스 아동권리보장원 유튜브 생중계 화면 캡처. ⓒ베이비뉴스

보건복지부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아동권리보장원이 함께 ‘온택트 시대, 온라인에서의 아동권리: 위기에서 기회로’라는 주제로 ‘2020년 제3회 아동권리 포럼’을 25일 공동주최했다.

이날 포럼은 코로나19로 어린이들이 원격 수업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온라인 이용률이 급증하는 가운데 온라인 아동성착취·학대를 예방하고, 아동권리 보호 및 아동참여 방안을 모색해 아동친화적인 온라인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2020년 제3회 포럼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비대면 인터넷 영상회의(웨비나)로 진행했다.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통해 1200여 명의 정부기관, 아동단체, 학계, 지역아동센터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1·2부로 구성된 이번 포럼은 1부에서 ‘새로운 온라인 세상, 아동권리 보호와 아동참여 증진방안 모색’이란 주제 아래 이윤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과 김묘은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대표가 발표자로 나섰다.

이 연구위원은 ‘디지털 기반(인프라) 구축 등 아동친화적 공간 마련’에 대해 제안했고, 김 대표는 ‘아동권리 증진 방안으로 온라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온라인에서 아동참여 증진… 참여와 권리보장의 새로운 기회”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토론 참가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아동들의 현장 활동이 어려워진 현재 상황에서 온라인 아동 참여 사례와 한계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아동참여 친화적인 온라인 환경 구축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안전한 온라인 세상, 아동 성착취·학대 대응방안’을 주제로 한 2부에서는 코넬리우스 윌리엄스(Cornelius Williams) 유니세프 아동보호 부국장이 ‘안전한 온라인 세상을 위해 보호자의 지원, 플랫폼의 안전성, 국가의 예방과 대응 필요성’에 대해 발표 영상을 보냈다.

전윤정 국회 입법조사관은 아동 대상 디지털 성착취·학대 대응을 위해 전담기구 설치, 피해자 지원체계 강화 등을 제안했다.

이후 자유토론에서는 사이버성폭력 및 온라인 아동 성착취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간의 대책과 한계를 중심으로 온라인 그루밍(길들이기) 등 향후 대책 마련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박재찬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장은 이날 토론회를 통해 “제시해 주신 의견들을 깊이 있게 검토해 그동안 ‘포용국가 아동정책’ 및 ‘제2차 아동정책 기본계획’에서 추진해온 ‘아동의 권리 보호와 참여 증진방안’을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더욱 촘촘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온라인에서의 아동참여 증진과 안전한 온라인 세상을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간다면 현재의 상황이 참여와 권리보장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