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조작·결함 은폐' 의혹…벤츠·BMW, 국감 호출될까 '긴장'

'배출가스 조작·결함 은폐' 의혹…벤츠·BMW, 국감 호출될까 '긴장'

더팩트 2020-09-26 06:00:00 신고

올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배출가스 조작과 차량 결함 은폐 등의 의혹이 다뤄질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5년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장이 국회 국토교통위 국감에 출석해 발언하는 모습. /더팩트 DB

환노위 "국감 일반증인 채택 의결"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가파르게 성장 중인 수입 자동차 업계는 여전히 큼지막한 논란들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과거 수입차 시장을 강타했던 아우디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는 메르세데스-벤츠로 번졌고, BMW의 화재 사건도 현재 진행형이다. 안전에 직결된 중대한 문제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올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다뤄질지 수입차 업계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26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누적 등록 대수는 16만9908대로 전년 동기 14만6889대보다 15.7% 증가했다. 판매량을 보면 올해 사상 첫 수입차 연간 30만대 고지를 밟을 것이라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온다.

수입차 시장을 이끌고 있는 업체는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다. 메르세데스-벤츠의 8월 누적 판매량은 4만7613대이며, BMW는 3만6498다. 두 브랜드의 점유율은 49.5%로 전체 시장의 절반에 육박한다.

두 브랜드가 쾌속 질주하고 있지만 환경과 안전 문제에 대한 논란은 매듭짓지 못하고 있다.

먼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배출가스 불법 조작 의혹으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환경부는 지난 5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한국닛산, 포르쉐코리아가 국내에 판매한 경유차 14종, 총 4만381대에서 배출가스 불법 조작이 있었다고 최종 판단했다. 적발된 14종 가운데 12종이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이었다. 환경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 과징금 776억 원과 인증 취소, 결함 시정 명령을 내렸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환경부의 결정에 "불복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며 법적 다툼을 예고했다.

올해 국감에서도 배출가스 불법 조작 문제가 오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국감 '단골손님'으로 꼽힌다.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장은 지난 2015년 10월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 출석해 벤츠의 시동 꺼짐 논란에 대해 머리를 숙이며 사과한 바 있다. 당시 실라키스 전 사장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 조치를 취하고 유사한 사안이 발생하지 않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17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배출가스 조작 의혹과 관련해서 실라키스 전 사장을 호출했다. 하지만 실라키스 전 사장은 눈 수술을 받고 입원했다며 국감에 출석하지 않았다.

실라키스 전 사장은 임기 내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해소하지 못하고 지난달 1일 돌연 퇴임했다. 김지섭 부사장이 연말까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대표이사 직무대행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 2015년 10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당시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이 과도한 수비리, 판매직원 처우 관련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는 모습. /더팩트 DB

BMW코리아는 현재 차량 결함 은폐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2018년 BMW 차량에서 연이어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이슈가 됐다. 당시 BMW코리아는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결함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리콜을 시행했다. 이를 조사했던 국토교통부 소속 민관합동조사단은 BMW가 결함을 인지하고도 축소·은폐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BMW 차주 등 소비자들은 독일 본사와 한국 지사 등을 상대로 형사 고소를 하고 집단 손해배상청구 소송도 진행 중이다. 검찰은 지난 16일 BMW의 결함 은폐 의혹과 관련해 BMW코리아 본사 사무실 등 2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며 본격 수사에 나섰다.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은 이 문제로 지난 2018년 8월 국회에서 열린 BMW 공청회에서 국회의원들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그해 국감에 김효준 회장이 증인으로 거론되기도 했지만 명단에서 이름이 빠졌다. 그는 지난 2015년 국토위 국감에 출석해 직원들을 착취한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올해 국감에서 김효준 회장이 다시 증인석에 서게 되면 국감 단골손님이라는 불명예를 얻게 된다.

내달 국감을 앞두고 일부 위원회는 국감 일반 증인을 채택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관계자는 <더팩트>에 "최근 일반 증인 채택이 의결됐다"라면서 "구체적인 증인 명단은 공개할 수 없지만 일부 자동차 회사 관계자들이 포함됐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에 따르면 올해 국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국감 일정이 다소 축소됐다. 일반적으로 10일가량 진행됐던 국감은 올해 8일 안팎으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jangbm@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