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세계유산위에 군함도 추가 보고…한국과 협의없고 왜곡 여전

일, 세계유산위에 군함도 추가 보고…한국과 협의없고 왜곡 여전

연합뉴스 2020-12-04 12:36:53 신고

"일본·한반도 노동자, 똑같이 가혹한 환경"

외교부 "희생자 언급 없어 유감…유네스코 등 계기에 문제 제기"

일본 도쿄소재 산업유산정보센터에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에서 일한 노동자와 가족 등의 사진이 걸려있다. 일본 도쿄소재 산업유산정보센터에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에서 일한 노동자와 가족 등의 사진이 걸려있다.

[산업유산정보센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일본이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 등 산업유산으로 등재된 시설에서 한국인이 강제로 노역한 역사를 제대로 알리라는 세계유산위원회 권고를 이행할 계획이 여전히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일본이 산업유산의 역사를 소개하는 전시에 피해자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유네스코 등 국제사회를 통해 계속 문제를 제기할 방침이다.

4일 외교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근대산업시설과 관련해 제출한 '해석전략 이행현황보고서'가 지난 1일 세계유산센터 홈페이지에 게재됐다.

이 보고서는 산업유산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전략'을 마련하라는 세계유산위원회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일본 정부의 그간 조치 등을 담았다.

앞서 일본은 2015년 산업유산 등재 과정에서 한국 등의 반발이 일자 1940년대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 등이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 노역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희생자를 기리기 위해 정보센터 설치와 같은 적절한 조치를 해석전략에 포함하겠다고도 했으며 이런 약속은 등재 당시 세계유산위원회 결정문에도 포함됐다.

그러나 일본은 이번에 제출한 보고서에서도 그런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일본은 국제전문가의 해석 감사와 국제 모범사례 자문에 따라 각 산업유산 시설의 전체역사를 업데이트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 피해 당사국인 한국의 전문가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호주, 영국의 전문가에만 자문했다.

국제 모범사례 자문을 어떻게 했는지 구체적인 내용도 없다. 한국 정부는 독일 람멜스베르크 광산 박물관처럼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전시를 모범사례로 보고 있다.

세계유산위는 일본에 당사국과 지속적인 대화를 권장했으나, 일본은 해석전략을 수립하면서 지역 보존위원회와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산업유산전문가위원회와 협의했다고 밝혔다. 한국과 협의는 없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 정부에 협의하자는 제안을 꾸준히 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가 협의에 응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침식 진행 중인 군함도 내 철근콘크리트 아파트 침식 진행 중인 군함도 내 철근콘크리트 아파트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은 또 해석전략 이행 조치로 지난 6월 도쿄에 개관한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언급했다.

일본은 산업유산정보센터에 일본 노동자와 한반도 등 다른 국가 출신 노동자들이 똑같이 가혹한 환경에 놓여 있었음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의 전시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강제노역 사실을 제대로 알리고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하겠다는 일본의 약속과 거리가 있다.

산업유산정보센터에는 일본의 산업화 성과를 자화자찬하면서 강제징용 피해 자체를 부정하는 증언과 자료가 전시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산업유산정보센터나 해석전략에는 희생자에 대한 부분, 일본의 어두운 역사에 대한 부분이 전혀 언급되지 않아 유감"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일본이 등재 당시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 것에 대해 유네스코와 세계유산위원회에 계속 문제를 제기할 계획이다.

다만 유네스코 규정상 시설 보전이 미흡해 세계유산 등재를 취소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유산에 대한 해석을 문제 삼아 등재를 취소하는 것은 어렵고 그런 사례도 없다는 게 유네스코 입장이라고 외교부 당국자는 설명했다.

정부는 일본이 현재의 왜곡된 전시를 피해자 관점도 균형감 있게 소개하는 방향으로 수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런 입장을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와 세계유산위원회 등 계기에 국제사회에 호소할 계획이다.

당초 올해 6월 열릴 예정이었던 세계유산위원회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내년 6∼7월로 연기됐다.

blueke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