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에도 '집회 강행' 민주노총…경찰 "불법집회시 엄정대응"

코로나 확산에도 '집회 강행' 민주노총…경찰 "불법집회시 엄정대응"

아이뉴스24 2020-12-04 13:49:55 신고

[뉴시스]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 중인 가운데, 방역당국의 도심 내 집회 금지 조치에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 등 일부 단체가 4일 집회를 예고해 논란이 되고 있다. 경찰은 불법집회시 엄정대응하겠다고 밝혔다.

4일 서울지방경찰청은 민주노총 집회에 대해 여의도 일대 등 181개 경찰 부대를 배치하고 차벽과 안전펜스 등으로 집결을 차단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민주노총 노조원 다수가 전국 각지에서 상경하면 대규모 집회가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민주노총이 집회를 강행하면 해산 절차에 들어가는 등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 모든 수단을 동원에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모든 불법 행위에는 강력하게 사법조치 하겠다"며 "여의도 일대에 181개 경찰 부대를 배치하고 차벽·안전 펜스 등을 동원에 집결을 차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총연맹 및 산하 6개 단체는 여의도 일대 23개소에 총 1030명 규모로 신고를 마쳤다. 경찰은 민주노총과 산하단체에서 최소 700명의 집회 인원이 집결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재 집결이 예상되는 지점은 ▲여의대로 13개소 ▲여야 당사 주변 5개소 ▲KBS 신관 쪽 1개소 ▲여의도권 경유 행진 4개소 등 23개소이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전날 4~9일 민주노총 및 산별노조에 대해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여의도 일대에서의 모든 집회를 금지한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에서 역대 최다인 하루 262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엄중한 상황에서 수능에 이은 대학별 논술고사 등으로 입시 관련 대규모 이동이 발생하는 점을 감안할 때, 대규모 집회 개최 시 불특정 다수의 접촉을 통한 코로나 전파 위험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관계자는 "당황스럽다"라며 "이미 서울시에서도 지난 전태일열사 50주기 전국노동자대회 등 몇 차례의 민주노총 집회가 코로나 19의 확산과 연관이 없음을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느냐"라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시는 왜 민주노총을 자신들의 방역 실패의 방패막이로 내세우느냐"라며 "정부와 국회는 노동개악을 시도하며 노동자들의 분노를 유발하느냐"라고 반발했다.

권준영기자 kjykjy@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