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 역대 대통령 중 평균 지지율 최저 '불명예'

트럼프, 미 역대 대통령 중 평균 지지율 최저 '불명예'

연합뉴스 2021-01-20 04:21:14 신고

갤럽 "평균 지지율 41%…퇴임 전 마지막 지지율은 34%"

공화당원은 88%·민주당원은 7% 지지…격차 역대 최대

퇴임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퇴임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임 중 평균 지지율은 41.1%로, 역대 대통령 가운데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여론조사기관 갤럽은 이러한 내용의 트럼프 대통령 지지율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고 19일(현지시간) AFP 통신 등이 보도했다.

갤럽은 지난 4∼15일 18세 이상 미국 성인남녀 1천23명을 대상으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마지막 지지율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포인트)를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임 중 평균 지지율은 갤럽이 1938년 역대 대통령 지지율 조사를 시작한 이래 가장 낮았다.

기존 최저 기록은 해리 트루먼 전 대통령의 45.4%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의 퇴임 직전 마지막 지지율도 34%로 임기 중 최저치를 기록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마지막 지지율은 트루먼 전 대통령(32%) 이래 역대 두 번째로 낮은 수치이며,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지미 카터 전 대통령과 동률을 이뤘다.

트럼프 지지자들 美의회 난입…바이든 승리 인증 중단사태 (CG) 트럼프 지지자들 美의회 난입…바이든 승리 인증 중단사태 (CG)

[연합뉴스TV 제공]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은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중도 사임했기 때문에 비교 대상에서 제외됐다. 닉슨 전 대통령의 하야 직전 지지율은 24%였다.

갤럽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긍정적인 모멘텀은 작년 11월 대선 이후 모두 지워졌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 친(親)트럼프 시위대의 의회 난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하원에서의 두 번째 탄핵안 가결 등이 지지율 하락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갤럽은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 지지율은 정당에 따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을 보인 것도 특징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 재임 기간 공화당원의 88%는 트럼프 대통령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지만, 민주당원은 7%에 그쳤다.

갤럽은 "정당에 따른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 격차(81% 포인트)는 역대 대통령 가운데 가장 컸다"고 말했다.

jamin74@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