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검진, 집에서 가능해진다

'자궁경부암' 검진, 집에서 가능해진다

캔서앤서 2021-01-21 08:00:00 신고

앞으로 자궁경부암 검사를 집에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의료진이 자가 채취 기반으로 한 자궁경부암 검진에 대한 유효성 결과를 발표했다.

원자력병원 산부인과 김문홍 박사팀은 의료기기 제조 전문업체 닥툴(DocTool)이 개발한 자가 검체 채취기(G+KitⓇ)를 이용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검사의 임상시험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자궁경부암 검진을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가 검체 채취지가 개발된 가운데, 해당 검진이 암 변별 예측력이 긍정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게티이미지뱅크.
자궁경부암 검진을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가 검체 채취지가 개발된 가운데, 해당 검진이 암 변별 예측력이 긍정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게티이미지뱅크.

◇자가 검체 채취지, 암 여부 예측력 뛰어나

김 박사팀은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20∼65세의 여성 150명을 대상으로 자가 검체 채취기(G+KitⓇ)를 이용해 채취한 질 검체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검사가 가능한지 여부를 분석했다. 그 결과, 자가 검체 채취기의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양성률은 의료진이 채취한 검체의 결과와 비교했을 때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경우 의료진이 채취한 검체의 양성 환자는 72명, 자가 채취한 검체의 양성 환자는 87명으로 확인됐다. 이상 세포 여부를 확인하는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의 민감도 및 특이도에서는 의료진이 채취한 검체에서는 고등도세포변형(HSIL) 88%, 저등도세포변형(LSIL) 85%, 자가 채취 검체에서는 고등도세포변형(HSIL) 100%, 저등도세포변형(LSIL) 92%가 나와 자가 채취 검체의 예측력이 더 높은 것이 확인됐다.

◇검진자 스스로 손가락에 채취기 끼워 사용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결과는 암 세포 전 단계인 이형성 세포가 발견되면 세포의 염색패턴을 통해 이상 여부에 대한 등급이 매겨지고, 고등도세포변형(HSIL) 혹은 저등도세포변형(LSIL) 진단이 내려진다.

김 박사팀은 의료진이 채취한 검체가 자궁경부라는 해부학적으로 좁은 부위에서 채취되는데 비해, 자가 채취는 자궁경부 뿐 아니라 질벽과 외음부 세포도 포함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결과를 보인 것으로 판단했다.

자가 검체 채취기(G+KitⓇ)는 환자가 본인의 손가락에 골무형태의 채취기를 씌우고 외음부 질 검체를 묻혀서 채취하고 부착된 끈을 이용해 이를 뒤집어서 검체를 담아내는 형식이다. 딱딱한 기구를 질 내에 삽입하는 삽입식 검체 채취기나 오랜 시간 패드를 부착해야 하는 패드식 검체 채취기 등 기존 방법에 비해 거부감을 덜하다. 무엇보다 가정에서도 손쉽게 검체를 채취할 수 있도록 개발돼 국내·외 특허를 획득하고 상용화에 성공한 바 있다. 자가 채취 검체 기반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검사법으로 병원 방문 없이도 자궁경부암 선별검사가 가능해졌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산부인과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Gynecology & Obstetrics) 2020년 12월 23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