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단일화 깨면 표 못받아"…安 "승복 서약하자"

김종인 "단일화 깨면 표 못받아"…安 "승복 서약하자"

연합뉴스 2021-01-21 23:31:50 신고

발언하는 김종인 비대위원장 발언하는 김종인 비대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코로나19 대책특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0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이동환 기자 =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야권 후보 단일화를 둘러싼 '동상이몽'이 21일 밤까지 이어졌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MBC '뉴스데스크'에 출연해 "단일화를 외치다가 3자 구도가 되면 일반 유권자들이 정확하게 판단하리라 본다"며 "단일화를 깨는 사람에게 표가 가리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3자 구도를 이야기하는 건 단일화 과정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거기에 불복하고서 출발했을 때 나타날 현상"이라고 말했다.

유튜브 LIVE "이길 수 있는 야권 단일화 해법은?"에서 발언하는 안철수 유튜브 LIVE "이길 수 있는 야권 단일화 해법은?"에서 발언하는 안철수

(서울=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1일 유튜브 LIVE "이길 수 있는 야권 단일화 해법은?"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1 [안철수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안 대표는 별도로 진행된 유튜브 방송에서 "우리 (야권) 후보들끼리 모여 대국민 서약을 하자"며 "결과에 승복하고, 누가 단일 후보가 되더라도 그 사람이 당선될 수 있도록 돕자"고 제안했다.

그는 "대국민 약속을 하면 대중 정치인이 그걸 어기고 다시 출마할 수 있겠나"라고 되물었다. 자신이 단일 후보가 되지 못해도 김 위원장이 우려하는 '3자 구도'를 만들지 않겠다고 거듭 다짐한 것이다.

김 위원장과 안 대표는 단일화의 시점에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김 위원장은 "(안 대표가 입당을 못 하겠다니) 우리 당 후보가 확정된 다음 3월 초쯤 가서 누가 적합한 후보인지 물어 결정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당선된 사람이 자기 마음대로 하면 (합의) 정신에 어긋난다"며 "(3월은 늦으니) 지금부터 여러 논의를 시작하자고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as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