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병원 김아람 교수-단국대김세환 교수팀, 방광 내 소변량 알려주는 패치 개발 특허

건국대병원 김아람 교수-단국대김세환 교수팀, 방광 내 소변량 알려주는 패치 개발 특허

메디컬월드뉴스 2021-01-22 01:13:46 신고

건국대병원비뇨의학과 김아람 교수와 단국대학교 김세환 교수팀이 하복부에 붙이면 방광 내 소변량을 측정해 알려주는 패치를 개발해 특허를 출원[방광모니터링 장치 및 방법(특허제 10-2185227호)]했다.
이 패치는 광학적 진단기술인 NIRS(Near Infrared Spectroscopy)를 이용했다. 인체에 해가 없는 근적외선 대역 광원(600~1000nm)을 이용해 방광에 소변이 찼을 때의 광흡수도, 광산란도 등 광학적 특성을 분석해 소변량을 알려준다.

김아람 교수는 “신경인성방광 환자는 요의를 잘 느끼지 못해 합병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이 기술이 신경인성 방광 환의 요로 감염을 예방하고 신장 기능 보존에 획기적인 전환을 마련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아람 교수는 신경인성방광 클리닉도 운영하고 있다.
김 교수는 “알츠하이머, 파킨스병, 척추 손상환자가 호소하는 신경인성 방광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집이나 요양병원에서도 간편하게 방광 내 소변량을 측정해 알려주는 기구의 필요성에 절감해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지난 1월 단국대학교 김세환 교수와 의광학 분야의 세계적인 연구기관인 어바인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의 베크만레이저 연구소(BeckmanLaser Institute)를 방문, 연구를 시작하게 됐다.
김세환 교수는 한국베크만광의료기기연구센터(BLI-Korea) 레이저 분야 전문가로 Internet of Biophotonic Things (IoBT) 기술을 통해 패치를 제작했다.

사진 설명 : 방광 내 소변량을 측정해 알려주는 패치 측정 보드(왼쪽).제품화시안(오른쪽)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