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은 하고 싶은데 고기는 포기 못하겠다면

채식은 하고 싶은데 고기는 포기 못하겠다면

라이킷 2021-01-22 10:10:13 신고

채식주의자들은 풀만 먹는다? NO!
사진=미리캔버스

채식주의자의 식사 시간에는 풀만 있는 게 아니다. 때로는 해산물 만찬을 벌일 수도 있고, 때로는 치킨 파티를 즐길 수도 있다. 채식에도 여러 가지 타입이 있기 때문인데, 그 유형은 '어디까지 허용해서 먹느냐'에 따라 8가지로 구분된다.

* 플렉시테리안(Flexitarian) *
플렉시테리언은 주로 채식을 실천하지만 개인 상황에 따라 고기를 섭취하는 때도 있다, 사진=픽사베이

불가피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채식주의자들을 플렉시테리안이라고 한다. 이들은 주로 채식을 하지만 '상황에 맞게 고기를 허용'하는 유연한 채식을 택한다. '융통성 있는'을 뜻하는 'flexible(플렉시블)'과 채식주의자 'vegetarian(베지테리안)'이 합쳐진 말이다. 채식의 세계에 막 입문한 사람들이 도전해볼만한 유형이다.

* 폴로 베지테리언(Pollo-vegetarian) *
폴로 베지테리언은 닭,오리 가금류까지 허용하는 준채식주의 유형도 존재한다, 사진=픽사베이

폴로 베지테리언은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포유동물은 먹지 않지만 닭, 오리와 같은 가금류는 허용한다. 이외에도 우유, 달걀, 해산물 음식을 섭취하는 준채식주의 유형에 해당한다. '폴로(Pollo)'는 '조류'를 뜻하는 스페인어로 닭, 오리 음식을 먹는 채식주의자를 뜻한다.

* 페스코 베지테리언(Pesco-vegetarian) *
페스코 채식을 실천하는 국내 스타들, 사진=걸그룹 트와이스, 배우 수현, 배우 배종옥, MBC 놀면 뭐하니 인스타그램

'페스코(Pesco)'는 어류를 먹는 채식주의자를 말한다. 이들은 생선 요리, 동물의 알, 유제품을 섭취하는 채식 식단으로 건강을 유지한다. 지난해 6월 그룹 트와이스 쯔위는 한 라디오에 출연, 해산물은 먹지만 육고기는 먹지 않는 페스코 식단을 유지한다고 밝혀 화제를 모았다. 외에도 배우 수현, 배종옥, 가수 이효리가 페스코 베지테리언이라고 알려졌다.

* 락토-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 vegetarian) *
달걀과 유제품까지만 락토-오보 베지테리언, 사진=픽사베이

락토-오보 베지테리언은 우유 등 유제품과 달걀, 꿀처럼 동물에게서 나오는 음식까지만 허용한다. 단, 직접적인 살생이나 도축을 통해 생산되는 육류, 생선, 해산물 섭취는 배제한다. 전세계 채식주의자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유형이다.

* 오보 베지테리언(Ovo vegetarian) *
달걀과 식물성 식품만 먹는 오보 베지테리언, 사진=픽사베이

오보 베지테리언은 유제품은 섭취하지 않지만 달걀은 먹는다. 이들이 유제품을 멀리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공장식 축산업에 있다. 오보 베지테리언은 우유 생산을 위해 젖소를 강제적으로 임신시키는 관습을 우려한다.

* 락토 베지테리언(Lacto vegetarian) *
유제품까지만 먹는 채식주의자를 락토 베지테리언이라고 한다. 사진=픽사베이

락토 베지테리언은 달걀 대신 유제품을 섭취하는 채식주의자다. 힌두교도, 불교인이 종교적으로 행하는 채식 유형이 이에 해당한다. 힌두교의 아힘사(Ahimsa), 불교의 불살생계(不薩生戒)는 비폭력주의 차원의 의미를 담고 있어 식물성 식품과 유제품만을 허용한다.

* 비건 *
비건을 실천하고 있는 스타, 사진=임수정, 아리아나 그란데 인스타그램

'비건'은 완전한 식물성 식품만 섭취한다. 육류는 물론 생선, 알, 유제품, 꿀 등 동물로부터 유래한 음식은 먹지 않는다. 배우 임수정은 국내 대표 비건 셀럽으로 개인 SNS를 통해 식단을 소개하거나 공식석상에 올라 채식의 즐거움에 대해 이야기 하는 등 건강한 영향력을 전파했다. 미국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 역시 비건 스타 중 한 명으로 인스타그램으로 글로벌 팬들과 비건 음식 사진을 공유한 바 있다.

* 프루테리언 *
과일을 주로 먹지만 가끔 견과류도 먹는 프루테리언, 사진=픽사베이

프루테리언은 과일을 주로 먹지만 가끔 견과류도 같이 섭취하는 극채식주의에 해당한다. 과일으로 채식만 할 경우 비타민B12가 부족할 수 있으니 영양제와 함께 먹도록 권장된다. 영양학자들은 프루테리언 채식주의가 성장하는 아이나 임신한 여성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전했다.

Copyright ⓒ 라이킷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