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유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허그맘 2021-01-22 16:00:54 신고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1세
Q.
안녕하세요 . 5 개월 되는 딸을 키우고 있는 초보 부모입니다 .  임신 중 계획은 모유 수유를 하려고 생각했지만
계획대로 되지 않아  3 주 정도만 모유를 먹였습니다 .  그래서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습니다 .
이제 곧 수유와 이유를 병행해야 할 것 같은데 수유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금까지 수유를 해오시던 부모님이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모유는 가장 바람직한 신생아의 음식이라고 하지요. 그러나 부모의 개인적인 상황이나 산모의 건강상의 문제 등의 불가피한 이유로 인해 모유 수유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모유 수유가 가능한 상황이긴 하나 수유로 인한 신체적 불편감(유두아픔, 울혈 등)과 피로감, 장시간의 헌신 등의 어려움으로 분유를 먹여야 하는 상황이 되면 엄마는 미안한 마음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육아 초반부터 생각과 현실의 차이가 커서 부모님이 원치 않는 좌절을 마주하게 되지요. 힘든 현실적 상황에도 모유의 장점을 떠올리며 모유를 먹이지 못한 미안함으로 힘들어 하시거나 또는 엄마로서의 의무감으로 무리하게 강행하고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유를 할 때 중요한 것은 많은 양의 모유를 먹이는 것보다 울거나, 입을 쩝쩝거리거나 오물거리는 아기의 행동 즉, 배가 고프다는 아기의 신호에 민감하게(따뜻하고 즉각적인) 반응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유 혹은 분유로 기존에 하던 방식에 맞게 엄마가 편안한 방법으로 수유를 하고, 아기의 먹는 속도를 따라 가면서 눈을 맞추고, 차분하고 안정적인 엄마의 숨소리와 심장 박동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간혹 여러 가지 정보로 인해 엄격하게 수유 간격을 조절하거나 정확하게 수유 패턴을 유지하려는 부모님들을 종종 만나기도 하는데요. 아기는 스스로 수유 패턴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수유 간격을 지키려고 않으셔도 됩니다.
 
생후 5~6개월이 되면 모유(분유)만으로는 아기의 발달에 충분한 영향을 공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분유) 이외의 음식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분유)를 떼고 젖 이외의 반고형의 음식을 먹이는 것을 이유라고 하며 바로 이유식을 먹이는 시기가 시작되지요.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는 아기의 발육이나 건강상태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강제로 수유를 멈추거나 조급하게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고, 이유식을 할 때는 수유를 한 후보다는 수유 전에 먼저 주도록 하며, 이유식의 양은 점차 늘려가고 수유하는 양은 점차 줄여 나가도록 하면 됩니다.
 
수유와 이유는 아기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부모가 예민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더 먹어야 되는데 먹는 양이 작아 충분히 먹지 못하면 부모는 무리해서 먹이게 되고, 하루 종일 아기가 얼마나 먹는지에 온 신경이 쏠리게 되지요. 이 걱정이 결국 내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부모의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런 마음만큼 중요한 것은 부모의 유연함입니다. 아기를 믿고, 엄마, 아빠 자신을 믿어주세요. 먹는 양이 차이가 나는 날도 있고, 또래보다 먹는 양이 적는 날이 며칠이 지속될 수도 있지만 얼마큼 먹는 가보다 편안하게 부모와 교감하며 먹는 것이 아기를 위한 최고의 영양분이 될 것입니다.
 
 
[참고문헌]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2018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이화정 심리상담사

Copyright ⓒ 허그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