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 질투하는 아이

동생 질투하는 아이

허그맘 2021-01-22 16:15:29 신고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4세
동생에게 질투를 느끼는 아이의 마음을 보듬어주세요

동생이 생기면서 큰 아이가 엄마아빠에게 더 집착하고 동생이 하는 건 뭐든 다 자기도 하겠다고 떼를 쓰거나 동생을 괴롭히는 행동, 화를 내는 행동 등 여러 가지 모습이 변화되었다고 고민을 하시는 부모님이 적지 않은 경우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퇴행행동

퇴행행동이란 이전과 달리 어린 아이의 모습과 같은 말을 하거나 행동 하는것을 말합니다. 잘하던 숟가락질을 안 하려고 하거나, 공갈 젖꼭지를 물거나 우유를 젖병에 넣어 먹겠다고 하는 행동, 잘 가리던 대소변 실수, 아기 목소리 내기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좌절이나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면 퇴행행동이 나타납니다. 동생이 태어나면서 큰 아이는 지금까지 자신에게 오던 가족들의 관심과 사랑이 동생에게만 집중 되는 것 같아 엄청난 상실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부모님의 사랑을 회복하고 싶어 아기처럼 행동하면 부모님이 다시 자기만 사랑해 줄 것이라고 생각해 퇴행현상을 보이게 되는 것이죠.
먼저 큰 아이의 사랑 받고 싶은 감정을 이해해주세요. 자신에게 집중되던 사랑이 동생과 나눠야 한다는 생각에 정서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으므로 부모님이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아이의 마음을 풀어주고 동생을 가족으로 받아드리게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엄마는 짧게라도 큰 아이와 20~30분 정도 동생과 분리되어 혼자 엄마와 놀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줍니다. ‘아기놀이와 같은 퇴행행동을 엄마와 함께 놀이를 해보는 것도 아동의 퇴행행동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놀이시간이 주어지면 큰 아이는 처음엔 옳다구나 하며 엄마에게 더 달라붙고 매달리며 집착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데 엄마와 함께 꾸준히 자기와의 시간을 보내준다는 확신이 생기면 집착과 퇴행행동이 줄어듭니다. 처음 한 두달 정도 큰 아이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갖게 되면 점차 안정을 찾고 퇴행행동은 얼마간 나타나다가 이내 없어지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공격성

아이들은 부모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싶어 하는 기본 족인 욕구가 있습니다. 이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때리거나, 물건 던지기, 소리 지르기 등 공격성과 같은 부정적인 문제행동을 보이기 쉽습니다.
보통 부모들은 아이의 부정적인 행동을 보면 화를 내거나 야단을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게 본능적인 반응이죠. 하지만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인정받지 못한다고 생각해 불편한 감정이 그대로 남게 됩니다. 또한 해소되지 못한 부정적인 감정은 시간이 지나면 반복적으로 또 나타나고 정서적으로 위축 되거나 더 공격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몇 번 반복적인 경험을 하게 되면 아이 스스로 자신을 나쁜 아이라고 생각하게 될 수 있죠.
 
 
부모는 큰 아이가 느끼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OO이가 지금 화가 났구나. 충분히 그럴 수 있지와 같이 아이가 그 순간에 느끼는 감정을 읽어줍니다. 이때 아이는 이와 같은 부모님의 말을 듣고 내 마음을 아는구나. 이해해주는구나라고 생각해 이해와 수용 받는 느낌을 받습니다. 수용 받는 경험을 할수록 아이는 자신에게 오는 사랑을 느끼고 여유 있는 마음으로 동생을 대하게 될 수 있습니다.
 

형제간 갈등

큰 아이는 동생보다 더 뛰어나고 싶고, 엄마 아빠에게 더 사랑받고 싶다는 아이의 바람이 동생을 질투하거나 다툼으로 표출될 수 있습니다. 형제간이라도 각각 부모로부터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형제간에 일어나는 다툼의 경우 근본적으로는 부모로부터 더 많은 사랑을 받고자 하는 경쟁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형제간의 크고 작은 다툼에 부모가 가급적 끼어들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고, 신체적인 폭력이나 위험한 일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둘이서 해결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스스로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장미연 심리상담사

Copyright ⓒ 허그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