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5세
|
Q. 올해 5 살이 되는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입니다 . 주변에서 남들보다 빠르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곤 하는데 , 제가 보기엔 아이가 남들과 비슷하거나 평균 수준으로 크고 있는 것 같은데 저희 아이의 발달수준이 어느 정도 인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네요 . |
최근 들어 우리 아이 나이에 맞는 발달 수준에 대해서 알아두려는 부모님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서 저도 반갑습니다. 만 3세를 기점으로 이전 ‘영아’에서 ‘유아’로 발달의 단계가 넘어가는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만 3세(5세) 아이들의 기본적인 발달 특성을 살펴볼까요?
발달영역
|
내용
|
신체 발달
|
· 대근육 움직임이 더욱 안정되고 유연해져서 능숙하게 속도를 조절하여 걷거나 뛸 수 있습니다 . · 두발 모아 점프하기 , 균형 잡기 , 세발자전거 타기 등을 능숙하게 해냅니다 . · 소근육 조절 능력이 발달하여 그림 그리기 , 쌓기 놀이가 비교적 능숙해집니다 . · 기본 생활을 위한 신체적 기술이 증진되지만 신발의 왼쪽 오른쪽을 구별하지는 못하고 , 옷을 벗기는 하지만 바르게 입는 것은 어려워합니다 ( 앞뒤 , 위 , 아래 구분하는 것의 연습이 필요 ). · 양손을 사용한 소근육 기술이 증진되어 단추 끼우기 , 가위질하기 등이 능숙해집니다 . |
인지 발달
|
·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는 시기이며 , ‘ 왜 ’ 라는 질문을 많이 하지만 실제적인 답을 기대하는 것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 · 앞 , 뒤 , 위 , 아래 등 공간 관계를 이해하고 , 지금 , ~ 다음에 , ~ 하기 전에 등의 시간 관계도 부분적으로 이해합니다 . · 양의 차이 , 많고 적음을 이해합니다 . · 상징 기능이 발달하여 사람 , 장소 , 사건에 대한 상징적인 표현과 사고가 가능합니다 . · 초보적인 수준에서 사물을 분류할 수 있는 추론 능력이 생깁니다 . ( 형태 , 색 , 모양 , 소리 등에 따라 구분 ) · 구체적으로 사물과 행동이 제시되지 않을 때도 상상하거나 추측하여 행동하는 것이 부분적으로 가능해집니다 . · 실제와 꿈이나 환상을 확실하게 구분하지는 못하여 영상이나 연극 등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상황을 실제라고 믿는 경우가 있습니다 . |
언어 발달
|
· 언어에 대한 계속적인 탐구를 하는 시기로 말하는 것을 좋아하며 사물의 이름 , 새로운 낱말을 알고 싶어 하며 어휘가 급증합니다 . · 단순 문장 ( 명사 + 동사 ) 에서 접속사 , 조사 등을 사용한 긴 문장을 말할 수 있습니다 . · 의문문과 부정문을 사용하지만 부정확한 형태가 많습니다 . · 글자 모양을 식별하기 시작해서 낱자와 낱자처럼 보이는 것을 구분하기 시작하고 쓰기를 시도하지만 아직은 대부분의 유아가 긁적거리는 형태 ( 선 , 원 , 세모 등 ) 이며 자기 이름 , 친숙한 사물 이름 등을 그리듯이 쓰기 시작합니다 . · 글자에 관심을 보이며 ‘ 여기 뭐라고 쓰여 있어요 ?’ ‘ 내 이름 써줘 .’ 와 같이 글자를 써서 어떤 내용을 표현 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사용하려고 시도합니다 . |
정서 발달
|
· 만 2 세 (4 세 ) 때와 같은 격렬한 정서 표현이 줄어들고 , 타인을 의식하게 되며 감정의 조절능력도 생깁니다 . · 강력한 자율성과 주도성이 발달하게 되며 “ 나도 할 수 있어요 .” “ 혼자 할래요 .” 등의 표현을 자주하고 , 성취하려는 욕구도 높아집니다 . · 사랑받거나 배척당하는 상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생겨나서 자기 가치에 대한 감정을 형성하게 되고 동물과 같은 구체적인 대상물에 대한 공포를 느낍니다 . |
사회성
발달 |
· 상호 작용이 많지는 않으나 같은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빈도가 점차 증가합니다 . · 성 구별 없이 놀이하지만 점차 동성 또래에 대한 접근이 빈번해지고 차례 지키기 등의 규칙을 학습하기 시작합니다 . · 성인의 칭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행복하며 ,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을 구별하기 시작하고 행동 조절을 배워나갑니다 . · 상상력이 풍부해져 일상의 상황을 극화하기 좋아하며 , 이를 위해 상징물을 사용하는 것이 증가하고 상호 작용하는 소집단 놀이가 가능해집니다 . |
위의 발달 영역에 따른 발달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만 3세(5세)는 신체 및 정서적 성장을 위해 다양한 경험과 충분한 자극이 필요한 때입니다. 따라서 얼마나 빠른지, 또래 친구보다 빠른지 등의 단순 비교보다는 내 아이의 발달이 전반적으로 고루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균형 있게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음식을 통해 골고루 섭취해야 하는 것처럼 5개의 발달 영역의 고른 발달을 중점적으로 신경써주세요.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이화정 심리상담사
Copyright ⓒ 허그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