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다른 아이의 기질

부모와 다른 아이의 기질

허그맘 2021-01-22 16:59:54 신고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6세
Q.
지나치게 행동이 큰 아이를 감당하기가 어렵고 그런 행동을 이해하기 힘들어요 .
어디를 가도 목소리가 제일 크고 움직임도 커서 늘 눈에 띄어요 .
그러다보니 아이에게 시선이 집중되는 경우가 많고 또 그런 시선이 저에게까지 영향을 주게 되는데 ,
그런 상황이 저에겐 참 부담스럽고 불편하게 느껴져요 .
이런 상황들이 반복되다보니 아이가 마냥 사랑스럽지만은 않아지더라고요 . 이해되지 않은 이 아이의 행동들 ,
부모로서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해줘야 할까요 .
기질이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정서반응 성향으로, 이는 평생에 걸쳐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누군가가 특히 아동에게 있어서는 양육자인 부모가 이를 지적하고 변화시키려고 한다 해도 이는 바뀌기 쉽지 않은 거의 고정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기질을 변화시키려 할 때, 자신을 부정한다고 느끼게 되고 저항하게 됩니다. 성격형성에 영향을 받게 되고, 관계가 틀어지게 되면서 정서적인 어려움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쌓여가 자신감이 없어지고 자기존중감은 낮아지고 이렇게 될 때 불편한 감정과 행동을 드러내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되면 타인과의 관계를 제대로 유지해나가기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러한 관계에서의 좌절감은 또다시 자신에게로 돌아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을 만들어내는 악순환을 일으킵니다.
 

내 아이 기질, 인정하기 어려운 이유

엄마의 기질이 아이를 행동을 판단하는 평가 기준이 될 때가 있습니다. 내 모습보다 활동성이 높으면 과하다.’ 낮으면 너무 소극적이다등의 부정적인 의미가 들어간 판단을 하게 되는 경우이지요. 양육자도 자신의 기질을 잘 인식하고 아이를 바라보는 데에 있어서 지나치게 주관적인 기준을 사용해 잘못 판단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나와 다른 기질의 아이 이해하기

아이와 나의 기질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기질을 아는 과정을 통해, 아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나와 아이가 다른 것이구나를 인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 아니라 타고난, 변하지 않는, 틀리지 않은 모습임을 인정할 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기질에는 강점과 약점을 모두 지니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부모와 너무나도 달라 다루기 어렵다고 느껴지면 부모에게는 아이의 약점만이 눈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아이의 같은 행동 속에서 부모가 인식했던 아이의 약점이 어떻게 강점이 될 수 있는지를 차분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부모 눈에 재는 왜 저렇게 산만하고 충동적이고 침착하지를 못해했던 아이는 호기심이 많아 주변 자극들을 매우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아이, 낮선 사람들과도 쉽게 친해지는 장점을 지닌 아이로 볼 수 있습니다. “얘는 너무 소극적이어서 불필요한 걱정이 많고 겁도 많고 너무 예민해서 걱정이야했던 아이는 언제나 조심성이 많아서 실수가 적고 또 쉽게 흥분하지 않고 차분한 성격을 지닌 아이로 부모의 관점을 바꾸어 아이의 강점을 인정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의 인식을 변화될 때, 아이에 대한 부모의 태도와 반응에 변화가 생기고,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세운 건강한 아이로 성장해갈 수 있습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정영진 심리상담사

Copyright ⓒ 허그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