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태 논의 없었다"…'더민초', 문자폭탄에 후퇴

"조국 사태 논의 없었다"…'더민초', 문자폭탄에 후퇴

데일리안 2021-04-13 01:30:00 신고

초선의원 모임 '더민초' 운영위 체제로

모둠별 토론으로 추후 쇄신안 마련키로

'조국 사태' 관련해선 "논의 없었다"

재선의원 공동 입장문서도 '조국' 빠져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더민초) 고영인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이 12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2차모임 결정사항을 발표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더민초) 고영인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이 12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2차모임 결정사항을 발표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12일 2차 회동을 갖고 모임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향후 조별 토론 등을 거쳐 당 지도부에 쇄신안을 전달하고 전당대회에 대표자를 출마시키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고영인 의원 등 초선의원 7명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초선의원 모임을 운영위원회 체제로 이끌어 가며, 모둠별 토론을 진행하고 의견을 취합하는 등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명칭은 가칭이었던 '더민초'를 확정했으며, 운영위원장은 고영인 의원이 맡기로 했다. 운영위원으로는 권인숙·양이원영·오기형·윤영덕·이수진·이용우·이원택·이탄희·장경태·한준호 의원이 위촉됐다. 한준호 의원은 더민초의 대변인 역할도 병행한다.


당초 2차 모임을 통해 당 지도부에 쇄신안을 건의할 예정이었으나, 우선 형식과 체계를 갖추고 논의 내용을 가다듬을 필요가 있다는 결론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이용우 의원은 "처방이 정확하려면 이번 선거에서 무엇을 잘못했는지 먼저 논의해야 한다"며 "진지한 토론 바탕 위에 처방인 쇄신안이 나오는 게 국민 눈높이에 맞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고 의원은 "10명의 운영위원이 평균 8명 정도로 팀을 만들어 논의하면 초선의원 전체 의견을 포괄할 수 있다"며 "우선 4·7 재보선 평가를 한 뒤 지도부에 전달하고 싶은 쇄신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겠다는 의미"라고 부연했다.


다만 논란을 감안한 듯 2030 초선의원들이 제기했던 '조국 사태 반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민주당 강성 지지층은 2030 초선의원들을 '초선 5적' '초선족'이라고 꼬리표를 달며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2030 초선의원들 뿐만 아니라 단체행동에 나선 초선의원 상당수에게 이른바 '문자폭탄'이 이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강성 지지층의 반발에 대해 한 의원은 "회의에서 별도로 논의한 적 없다"며 "많은 당원들이 문자로 전하는 내용을 알고 있다. 당원과 국민의 의견이라고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81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왜 이런 모임을 하게 됐는지, 노력의 방향에 대해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일부 강성 지지층에 끌려가서는 안 된다"는 지난 주 발언과는 온도차가 있는 대목이다.


'조국 사태 반성에 대해 후퇴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는 "답변을 하는 게 옳지 않다"며 "2030 의원들이 여러 성찰을 통해 의견을 제시한 것이고, 초선의원들 사이에서 나온 의견 중 하나로 생각해달라"고 말을 아꼈다. 이탄희 의원은 재차 "이 문제를 논의한 적이 없다"며 선 긋기에 나서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 재선의원들은 같은 날 모임을 갖고 지지층으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는 2030 초선의원들을 감쌌다. 이들은 공동명의 입장문을 통해 "과오를 인정하는 것에 정정당당하지 못했다"며 "2030을 비롯한 초선의원들의 반성의 메시지에 적극 공감하며 함께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소신파로 분류되는 조응천 의원은 특히 "조국 사태는 집고 넘어가지 않으면 국민들께서 도저히 납득되지 않는다는 것이 중론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끝내 공동 입장문에는 조 전 장관 사태 등을 명시하지 않으면서 후퇴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