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무역펀드 환매 연기'… 삼성생명, NH투자증권과 법정공방 벌인다

'금 무역펀드 환매 연기'… 삼성생명, NH투자증권과 법정공방 벌인다

머니S 2021-04-14 10:04:30 신고


삼성생명과 NH투자증권이 금 거래 무역금융 사모펀드 환매 연기와 관련해 법정공방을 벌인다.  

14일 삼성생명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유니버스 인컴 빌더 펀드 연계 파생결합증권(DLS)' 환매 연기와 관련해 작년 말 NH투자증권을 상대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부당이득금 반환청구소송을 제기했다. 

DLS는 NH증권이 홍콩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유니버스 인컴 빌더(UIB) 펀드'를 기초로 발행한 파생상품이다. 사모 방식으로 판매된 이 상품은 홍콩에서 금 실물을 거래하는 무역업체에 신용장 개설을 위한 단기자금 대출을 제공하고 연 4% 수준의 이자 이익을 얻는 구조로 설계됐다. 

이 펀드는 금을 판매하는 인도네시아 무역업체(마그나 캐피탈 리소시스)에 대출을 해줬는데 이 업체가 상환하지 못하면서 문제가 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이 무역업체의 자금 사정이 어려워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환매 중단이 통보된 펀드 규모는 610억원 수준으로 이 가운데 삼성생명이 530억원 가량을 판매했다. 삼성생명은 고객 보호 차원에서 지난해 9월 이사회 의결을 거쳐 투자자들에게 원금의 50%를 선지급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고객의 투자금 회수를 위해 소송을 진행 중"이라며 "소송기일은 아직 지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소송이 진행 중으로 자세한 사항을 언급하긴 어렵다"며 "발행사 최소한의 역할을 하기 위해 홍콩 현지에서 법률회사를 선정해 펀드운용사를 상대로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